출판사 서평
퇴계 경(敬 철학을 바탕으로 한 유교적 무사도
전국시대를 지나 에도 300년이라 불리는 교양시대가 뿌리를 내려, 무사 계층의 정신에 저마다의 형이상적 사고가 꽃피웠다. 퇴계 이황 경(敬 철학의 영?향을 받은 그들에게는 전국시대 인물들이 품고 있던 사사로운 야망이 거의 없었다.
아름다운 행동이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이 에도시대의 유교적 무사도 윤리였다. 공익을 위한 사고와 행동이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은 에도시대의 유학 사상이었다.
“사무라이란 무엇인가?” 시바 료타로는 이 물음에 답하고자 「사무라이」를 썼다. 그는 사무라이...
퇴계 경(敬 철학을 바탕으로 한 유교적 무사도
전국시대를 지나 에도 300년이라 불리는 교양시대가 뿌리를 내려, 무사 계층의 정신에 저마다의 형이상적 사고가 꽃피웠다. 퇴계 이황 경(敬 철학의 영향을 받은 그들에게는 전국시대 인물들이 품고 있던 사사로운 야망이 거의 없었다.
아름다운 행동이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이 에도시대의 유교적 무사도 윤리였다. 공익을 위한 사고와 행동이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은 에도시대의 유학 사상이었다.
“사무라이란 무엇인가?” 시바 료타로는 이 물음에 답하고자 「사무라이」를 썼다. 그는 사무라이의 전형을 에치고 나카오카 번의 가와이 쓰기노스케에서 찾고자 했으며, 작품을 마친 뒤에도 선택에 후회가 없다는 것에 은근한 자부심을 느꼈다.
사무라이의 전형 쓰기노스케, 그 정의의 길!
쓰기노스케는 행동적 유교라 하는 양명학의 신봉자였다. 양명학이란, 자기의 생명을 하나의 도구로서 다루어야 한다. 세상을 구하는 것만이 배움의 길에 들어선 자의 유일한 인생 목표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문의 목적은 세상을 구하기 위한 방법 추구에 집중된다.
쓰기노스케는 자신만이 번을 구할 힘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였으며, 그 방법을 필사적으로 찾아 헤맸다. 그러나 결국 여러 시대상황에 휩쓸려 그의 번은 관군과 전쟁을 벌이게 된다. 그는 자신의 뜻과는 달리 전쟁 지휘에 모든 능력을 집중시켜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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