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0년 파리에서 태어난 클로드 모네는 르아브르에서 소년시절을 보내며 외젠부댕을 만나 외광묘사에 대한 기초적인 화법과 네델란드의 풍경화가 요한 바르톨드 용킨트로 부터 대기 중의 빛을 포착해내는 방법을 익혔으며, 이후 파리에서 피사로, 르노아르, 시슬레, 바지유등과 사귀며 공부를 했다. 이들의 우정은 새로운 생각과 열정이 반영된 미술운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게 된다.
이후 1873년 인상주의의 모태가 된 무명예술가협회를 조직하고 1874년 첫 번째 그룹전을 열었다. 이 전시에 모네는 《인상, 일출》을 출품했는데 비평가 루이 르...
1840년 파리에서 태어난 클로드 모네는 르아브르에서 소년시절을 보내며 외젠부댕을 만나 외광묘사에 대한 기초적인 화법과 네델란드의 풍경화가 요한 바르톨드 용킨트로 부터 대기 중의 빛을 포착해내는 방법을 익혔으며, 이후 파리에서 피사로, 르노아르, 시슬레, 바지유등과 사귀며 공부를 했다. 이들의 우정은 새로운 생각과 열정이 반영된 미술운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게 된다.
이후 1873년 인상주의의 모태가 된 무명예술가협회를 조직하고 1874년 첫 번째 그룹전을 열었다. 이 전시에 모네는 《인상, 일출》을 출품했는데 비평가 루이 르로이(Louis Leroy가 조롱의 의미를 담아 처음으로 ‘인상주의’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서 인상파란 이름이 모네를 중심으로 한 화가집단에 붙여졌다. 모네는 이후 1886년까지 모두 8회 동안 이어진 인상파 전시에서 5회에 걸쳐 많은 작품을 출품하여 대표적 지도자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제1차 세계대전의 전사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제작한 《수련》연작은 생애 마지막 작품으로 자연에 대한 우주적인 시선을 보여준 위대한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만년에 살았던 지베르니(Giverny, 아르장퇴유(Argenteuil, 푸아시(Poissy 그리고 베퇴유(V?theuil는 오늘날 모네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순례장소가 되고 있다.
이 책은 미술사적 관점 뿐만 아니라 영화와 음악 등 3개 영역에서 작가를 조망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