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조선 후기, 특히 18세기 이후는 상품이나 화폐 경제의 발전에 따라 도시가 형성되고, 양반 사족이 몰락하거나 중인 계급, 평민들이 신흥 부자로 대두하는 등 전통적인 가치관으로 여겨지던 것들이 크게 동요하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양반과 평민 사이의 갈등, 남녀간의 갈등, 기존 규범과의 모순 등이 당대 사람들 사이에서 중대한 문제로 제기된다.
‘한문 단편’은 1970년대 중반 처음으로 학계에 등장한 용어로, 야담과「허생전」같은 한문 소설의 중간쯤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문 소설처럼 완벽한 소설적 형식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야담...
조선 후기, 특히 18세기 이후는 상품이나 화폐 경제의 발전에 따라 도시가 형성되고, 양반 사족이 몰락하거나 중인 계급, 평민들이 신흥 부자로 대두하는 등 전통적인 가치관으로 여겨지던 것들이 크게 동요하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양반과 평민 사이의 갈등, 남녀간의 갈등, 기존 규범과의 모순 등이 당대 사람들 사이에서 중대한 문제로 제기된다.
‘한문 단편’은 1970년대 중반 처음으로 학계에 등장한 용어로, 야담과「허생전」같은 한문 소설의 중간쯤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문 소설처럼 완벽한 소설적 형식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야담에 비해 소재나 그것을 다루는 솜씨가 훨씬 더 사실적이었다.
따라서 한문 단편은 조선 시대 변화하는 사회상을 과감하게, 사실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물론 어른들, 특히 양반 사대부들이 심심풀이 오락으로 즐기는 독서물이긴 했지만, 17세기 이후 전국을 다니며 말로 이야기를 전해주었던 이야기꾼의 역할로 이후에는 단순한 오락물에 그치지 않고 당시의 사회 현실을 상당히 사실적으로 보여주게 된다.
한문 단편의 소재는 매우 다양한데, 소설가 이혜숙씨는 그 중에서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도깨비나 괴물 등을 소재로 한 한문 단편 아홉 편을 골라 이 책에 담았다. 이를테면 조선 시대 환타지라고도 볼 수 있는데, 무섭고 재미있고 신기한 이야기들을 통해서 당시 생활상은 물론, 옛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