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디어 탐정대 진실을 찾아라!
저자 리엄 오도넬
출판사 그림씨(일원화
출판일 2020-02-25
정가 11,900원
ISBN 9791189231255
수량
1장 비하인드 뉴스
미디어가 뭐예요? / 이런 것도 미디어라고? / 문자의 발명, 미디어 발전 /
미디어의 대표, 신문 / 우리나라의 신문들

2장 진실이 편집당하다
미디어 한 줄 평 / 한국의 언론 자유 수준은? /
그림으로 알아본 한국의 언론 탄압사 / 표현의 자유와 언론통제

3장 광고로 미디어를 지배하다
뉴미디어의 탄생 / 나도 1인 미디어를 해 볼까 / 미디어의 악영향

4장 미디어 직접 만들기
광고와 미디어 / 백지 광고 사태

5장 좀비와 비밀회의
기자가 되고 싶어! / 난 사진기자가 될래!

6장 인턴 기자의 반란
세상을 바꾼 용기 있는 기자들 / 목숨을 건 종군기자들
뉴스는 스토리를 들려주는 것
3총사는 방송국 견학 중에 1시간짜리 사건 취재 영상을 요점 위주의 1분짜리 스토리로 편집하는 것을 눈으로 본다. 그것도 추가된 새로운 뉴스를 보도하려고 1분짜리에서 30초짜리로 줄이는 것이었다. 뉴스가 사실을 보도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을 짜깁기해 스토리를 들려주는 것이라는 데에 놀란다.

광고가 없으면 뉴스도 없다
새로운 뉴스를 보도하려면 뉴스 중간에 나오는 광고들을 빼면 되지 않느냐며 3총사는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방송국은 막대한 광고비를 받고 광고를 해 주고 그 돈으로 방송국이 운영된다는 미디어 세계의 진실을 알아차린다. 비용과 인건비 등이 모두 광고비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광고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뉴스 보도 시간을 줄인다는 사실. 광고가 미디어를 지배하고, 광고가 없으면 방송국도 없고 뉴스도 없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만화에서 못 다한 미디어 이야기
추가 해설 수록으로 미디어에 대한 모든 것 정리!

메시지, 즉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인 미디어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고대 그리스에서 생겨난 마라톤 경기도 미디어이며, 나라에 큰일이 생겼을 때 불을 피워 신호를 보냈던 남산 봉수대도 미디어다. 기초적인 미디어에서부터 미디어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최초의 신문과 우리나라 신문의 역사 등 미디어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본다.

땡전뉴스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_표현의 자유와 언론 통제
대한민국의 세계 언론자유지수
밤 9시가 되면 괘종시계에서 울리는 종소리와 함께 시작하는 9시 뉴스 첫 마디는 “전두환~~”이었다. 당시 대통령이던 전두환의 일정을 알리는 소식으로 시작한 9시 뉴스의 실체를 살펴본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 말하지 못하는 것은 ‘언론 통제’라 하고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 말하고 싶은 것은 ‘표현의 자유’이다.
《한국일보》에 실린 안의섭 화백의 〈두꺼비〉 만화도 전두환 대통령이 큰 병이 걸리길 바란다는 의미라 해석한 국가안전기획부의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