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하는 글 | 학생이 스스로 배움과 즐거움을 찾는 현장체험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머리글 | 안전과 교육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마을 수업
프롤로그 | 현장체험학습과 씨름하는 사람들
1장 학교, 마을?을 품다
현장체험학습은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다
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현장체험학습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마을과 학교를 잇는 학교협동조합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협동조합 현황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의 원리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학교협동조합은 가능할까
공동의 필요를 모으고 이익을 사회화하는 협동조합
학교와 마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동 플랫폼, 학교협동조합
여럿이 함께하는 지역거점형 현장체험학습
상호 호혜를 바탕으로 지역을 연결하는 ‘품앗이 여행’과 ‘스쿨투어리즘’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 의지
2장 마을교육공동체형 현장체험학습 실천 사례
학교, 마을을 담다
초등학생이 스스로 탐구하는 현장체험학습
경기 성남 보평초, 서울 신은초 사례
중학생 스스로 만드는 주제통합 기행 경기 의정부여중, 전북 회현중 사례
기획부터 운영까지, 고등학생이 만들어가는 여행
서울 삼각산고와 상명고, 경기 용인 흥덕고 사례
마을, 배움터로 거듭나다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키고 가꾸자|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사례
지역을 위한 여행, 아이들을 위한 여행을 만들자|강원도 사례
교사가 중심이 되자|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사례
여행을 통한 배움을 만들다|의정부꿈이룸배움터 사례
3장 마을 수업: 학교에서 만드는 마을 교육과정
학교 공동체의 협의로 만들어가는 마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목표와 마을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 간 주제통합수업 실천
마을 역사를 알아가는 수업 실천
마을 역사 수업의 목표와 내용
마을 역사 탐구 프로젝트
1차시 우리 마을 얼마 만큼 알고 있나 |2차시 계획 세우기 | 3차시 내용 정리하기 | 4차시 내용 공유하기 | 5차시 여행 일정 짜기
마을 알아가기 수업의 결과와 의미
교사가 바라본
출판사 서평
학생 스스로 배움과 즐거움을 찾는 현장체험학습
학교와 마을의 공동의 필요를 바탕으로 한 협동 모델을 만들자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은 마을이 배움터로 거듭나는 좋은 기회입니다. 마을의 보?호 속에 질 높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안전이 확보되고 친환경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원하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경험을 확대하는 학생 중심 체험학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공동체를 잇다』는 학교와 마을이 만나서 협동조합을 ...
학생 스스로 배움과 즐거움을 찾는 현장체험학습
학교와 마을의 공동의 필요를 바탕으로 한 협동 모델을 만들자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은 마을이 배움터로 거듭나는 좋은 기회입니다. 마을의 보호 속에 질 높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안전이 확보되고 친환경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원하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경험을 확대하는 학생 중심 체험학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공동체를 잇다』는 학교와 마을이 만나서 협동조합을 통해 만들어가는 현장체험학습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담고 있다. 필자들은 마을과 학교의 만남을 고민하고, 안전하면서도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을 고민하는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방향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과 협동조합이란 이질적인 분야의 연구자들인 필자들은 경기교육연구원의 학교협동조합과 마을교육공동체 연구 등을 통해 만나 마을과 학교의 만남의 방식에 대해 공동 연구를 했다. 이 책은 그러한 연구의 성과이다. 필자들은 경기도 전역의 다양한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만나고, 새로운 마을 수업 방식으로 현장체험학습을 풀어가고 있는 학교와 지역의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들었다. 또한 공동 필자인 황현정 선생은 직접 안성 비룡중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교육적 효과를 확인했다.
학생이 스스로 배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