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서론: 미술과 미술가들에 관하여
1. 신비에 싸인 기원
선사 및 원시 부족들: 고대 아메리카
2. 영원을 위한 미술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크레타
3. 위대한 각성
기원전 7세기부터? 기원전 5세기까지: 그리스
4. 아름다움의 세계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까지: 그리스와 그리스의 세계
5. 세계의 정복자들
1세기부터 4세기까지: 로마, 불교, 유태교 및 기독교 미술
6. 기로에 선 미술
5세기에서 13세기까지: 로마와 비잔티움
7. 동방의 미술
2세기부터 13세기까지: 이슬람과 중국
8. 혼돈기의 서양 미술
6세기부터 11세기까지: 유럽
9. 전투적인 교회
12세기
10. 교회의 승리
13세기
11. 귀족과 시민
14세기
12. 현실성의 정복
15세기 초
13. 전통과 혁신 Ⅰ
15세기 후반: 이탈리아
14. 전통과 혁신 Ⅱ
15세기: 북유럽
15. 조화와 달성
16세기 초: 토스카나와 로마
16. 빛과 색채
16세기 초: 베네치아와 북부 이탈리아
17. 새로운 지식의 확산
16세기 초: 독일과 네덜란드
18. 미술의 위기
16세기 후반: 유럽
19. 발전하는 시각 세계
17세기 전반기: 가톨릭 교회권의 유럽
20. 자연의 거울
17세기: 네덜란드
21. 권력과 영광의 예술 Ⅰ
17세기 후반과 18세기: 이탈리아
22. 권력과 영광의 예술 Ⅱ
17세기 말과 18세기 초: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23. 이성의 시대
18세기: 영국과 프랑스
24. 전통의 단절
18세기 말 19세기 초: 영국, 미국 및 프랑스
25. 끝없는 변혁
19세기
26. 새로운 규범을 찾아서
19세기 후반
27. 실험적
출판사 서평
저명한 사진가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방정식: 지식+눈; 해답=곰브리치”
“지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완전한 기쁨”을 주는 책,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문고판 출간
지금까지 출판된 미술에 관한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책, 에른스트 H. 곰브리치의 명저《서양미술사》가 문고판(Pocket Edition으로 출간되었다. 1950년 영국에서 초판이 간행된 이래 전 세계에서 서양미술사 개론의 필독서로 입지를 굳힌 이 책은 초판 간행 이후 제16차 개정증보판으로 거듭 출간되었고, 국내...
저명한 사진가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방정식: 지식+눈; 해답=곰브리치”
“지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완전한 기쁨”을 주는 책,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문고판 출간
지금까지 출판된 미술에 관한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책, 에른스트 H. 곰브리치의 명저《서양미술사》가 문고판(Pocket Edition으로 출간되었다. 1950년 영국에서 초판이 간행된 이래 전 세계에서 서양미술사 개론의 필독서로 입지를 굳힌 이 책은 초판 간행 이후 제16차 개정증보판으로 거듭 출간되었고, 국내에서만 40년이 넘는 긴 출판역사를 거쳐 왔다.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무한한 사랑을 받는 데 힘입어, 원출판사인 파이돈 출판사에서는 더 많은 독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서양미술사를 접할 수 있도록 문고판을 기획했다. 서가용으로만 한정되던 기존 판형의 단점을 개선해, 태블릿 PC처럼 이동 중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 손에 잡히는 크기로 구성했으며, 얇고 가벼운 종이를 사용해 책을 지니고 다닐 때의 부담감을 덜었다. 선사 시대의 동굴 벽화로부터 오늘날의 실험적 예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제를 다룬 이 책은 곰브리치만의 유려한 필치로 기술되어 마치 소설처럼 읽어가며 미술사의 진면목에 빠져들게 된다는 매력이 있다. 1900년대 초, 빈에서 태어난 작가의 글을 세기가 지난 오늘날까지 열광하며 읽는다는 것은 경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