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나도 문제아였다
1.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2. 나도 문제하였다. 전 과목이 적극노력요함이라니!
3. 구제불능인 나에게 희망을 준 선생님
4. 철저하게 무엇인가 몰두한다는 경험
5. 0점? 얼마나 멋진 일인가!
제1장 아이는 소중한 존재임을 잊지 않는다
1. 아이를 해방시키는 교육, 생명의 교육 이념
2. 인정한다는 말은 보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3. 인정한다는 사실을 표현할 수 있는 부모
4. 부모의 불안은 아이에게 전해진다
5. 사랑 위에 엄하게 꾸짖는다
6. 금지나 강제의 단어로는 해결할 수 없다
7. 꾸짖을 일이 있으면 장점을 찾아내서 칭찬하자
8. 나쁜 버릇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9.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는 이렇게 하세요
10. 비행으로 치달을지 모른다는 불안감
제2장 야단칠수록 더 비뚤어지는 아이들
1.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조사
2. 정서적 유대감이 강할수록 스트레스가 적다
3. 집단 따돌림에 아무런 저항도 할 수 없는 자신
4 .학교에서 도망쳐 버린 아이의 편지
5. 최근의 집단 따돌림은 무섭게 변질되었다
6. 용서하고 인정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7.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는 억지로 학교에 보내지 않는다
8. 아이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부모가 되자
9. 가족 관계가 원만해야 올바른 이성관이 성립한다
10. 아이를 야단치기 전에 부모가 먼저 반성해야 한다
11.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제3장 현명한 부모는 문제아를 만들지 않는다
1. 아버지가 없는 가정
2. 결여된 우리들의 이성과 정서
3. 웃음이 끊이지 않는 화목한 가정
4. 내 아이의 성교육은 어떻게 할까?
5. 여러분의 자녀에게 폭풍 같은 애정표현을
제4장 일시적인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
1.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는 어떻게 가르칠까?
2. 자녀의 성적에만 집착하고 있지 않은가?
3. 아이의 성적은 부모의 성적
4. 내 아이를 믿고 느긋하게 기다린다
5. 집단생활에 적응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