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교폭력 멈춰 보살핌 우정 배움의 공동체
저자 문재현 외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12-03-13
정가 15,000원
ISBN 9788994445212
수량
목차
머리말 : 서로 돕는 교실을 만드는 평화샘 프로젝트
1장 평화로운 교실공동체 만들기의 출발-목표와 원칙 공유
왕따가 있는 교실, 서로 돕는 교실/평화샘 프로젝트의 전제-교사의 자기성찰 및 비폭력 선언/평?화로운 교실공동체의 시작, 멈춰와 놀이/폭력에 대처하는 4대 규칙을 공유하는 시간/평화로운 교실공동체를 위한 급훈 정하기/평화로운 교실공동체를 위한 학급 규칙 정하기/학기 중에 전학 온 아이와 어떻게 규칙을 공유할까?/폭력에 대처하는 4대 규칙을 부모와 어떻게 공유할까?/아이, 교사, 부모가 함께하는 평화 서약식/평화로운 교실공동체 성장 단계 평가
● 평화샘 프로젝트는 왜 벌과 보상을 넘어선 공동체의 창조를 말하는가
2장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핵심 장치-멈춰와 역할극
평화를 부르는 소리 ‘멈춰’/멈춰 제도/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반성하는 장소, 학급회의/서로를 이해하는 시간, 역할극
● 우리 문화와 평화샘 프로젝트
-올베우스 프로그램, 키바 코울루 프로젝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부모 확산 사례 1 학교의 집단괴롭힘에 관한 부모들의 도전, 그 성과와 한계
● 학생 확산 사례 2 대안학교에서 집단괴롭힘의 대물림을 끊다
3장 학교 폭력의 토양-학급 카스트
김 선생 학급 카스트를 알다/학급 카스트는 왜 파악해야 할까?/인간사회의 위계질서는 당연한 것일까?/학급 카스트 파악방법/우리 사회의 소수자들에 대한 차별과 학급 카스트/학급 카스트를 파악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4장 여자아이들은 왜 뒷담화를 할까?
외톨이가 된 윤하/여자아이들의 공격성은 어떻게 나타날까?/관계적 곤경에 처한 여자아이들을 어떻게 도울까?/구체적인 상황에서 관계적 공격에 대처하는 법
5장 남자아이들은 왜 문제아가 될까?
남자라는 이름으로 받는 상처/고 선생의 위기에 빠진 남자아이들 구하기
6장 평화는 진정한 배움을 촉진한다
스트레스는 학습회로, 감정회로를 폐쇄한다/평화로워진 관계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자연 속에서 서로 관계 맺는 나들이/배움을 나눌 수 있는 보
출판사 서평
핀란드에는 키바 코울루 프로젝트, 노르웨이에는 올베우스 프로그램, 한국에는 평화샘 프로젝트!
학교 폭력, 이것이 답이다!
『학교 폭력, 멈춰!』는 교사를 위한 학교 폭력 예방대책 매뉴얼이다. 처벌과 보상을 넘어선 새로운 교실문화를 지향하는 평화샘 프로젝트는 이 책을 통해 매력적인 교육과정, 교사와 아이들이 서로 보살피는 공동체를 창조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새로운 관점과 원칙, 방법, 그리고 아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증명하고 있다.
『학교 폭력, 멈춰!』는 일진문화 현상을 다룬 국내 최초의 단행본...
핀란드에는 키바 코울루 프로젝트, 노르웨이에는 올베우스 프로그램, 한국에는 평화샘 프로젝트!
학교 폭력, 이것이 답이다!
『학교 폭력, 멈춰!』는 교사를 위한 학교 폭력 예방대책 매뉴얼이다. 처벌과 보상을 넘어선 새로운 교실문화를 지향하는 평화샘 프로젝트는 이 책을 통해 매력적인 교육과정, 교사와 아이들이 서로 보살피는 공동체를 창조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새로운 관점과 원칙, 방법, 그리고 아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증명하고 있다.
『학교 폭력, 멈춰!』는 일진문화 현상을 다룬 국내 최초의 단행본 『학교 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펴내면서 ‘학교 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교사운동’의 시작을 알렸던 평화샘 모임의 두 번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한국적 특성에 맞는 학교 폭력 예방과 해결대책-평화샘 프로젝트
평화로운 교실을 지향하는 선생님(샘들이 만든 평화샘 프로젝트! 여기에는 이 프로젝트가 샘(泉처럼 평화의 원천이 되기를 바라는 여러 사람들의 염원이 담겨 있다.
학교 폭력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정환경이 원인일 수도 있고, 학교에서의 경험이 원인일 수도 있다. 사회 전체의 위계적인 문화와 대학입시 중심의 교육제도로 인한 스트레스도 원인 중 하나이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당사자들이 모여서 원칙과 목표를 공유하고 합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