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문화·역사·철학 이야기 국학
저자 신근식
출판사 책과나무(납품
출판일 2015-04-03
정가 14,000원
ISBN 9791157760329
수량
추천의 글 _ 04
들어가면서 _ 06


Chapter 1 국학國學이란 무엇인가? _ 12
국학(國學은 엄밀히 보면 한국학(韓國學과는 다른데, 외래 문화가 섞이기 이전의 한민족의 고유한 사상·역사·문화·철학을 말한다


Chapter 2 한민족, 한겨레 그리고 대한민국 _ 59
우리는 스스로를 ‘한국인, 한민족, 한겨레’라고 한다. 그런데 여기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단어가 바로 ‘한’이란 단어이다. 이 말은 어디에서 나왔으며 무슨 뜻일까? 그리고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Chapter 3 태극기太極旗의 철학 _ 75
우리의 태극기는 세계 어느 나라의 국기와도 다른 독특한 문양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어떤 외국인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철학적인 국기는 한국의 국기’라고 했다.


Chapter 4 애국가, 그리고 아리랑에 얽힌 이야기 _ 87
또 하나의 애국가, 아리랑! 우리가 흔히 알기로는 아리랑은 남녀간의 치정에 얽힌 노래, 한(恨의 이미지라고 알고 있다. 그런데 아리랑에 깊은 철학이 담겨있다는 주장이 있다.


Chapter 5 아름다운 우리 꽃, 무궁화 _ 105
우리의 기억 속에 무궁화는 안 좋은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 그렇다면 다른 수많은 아름다운 꽃 중에서 왜 하필이면 무궁화가 우리 민족의 꽃이 된 것일까?


Chapter 6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 한글 _ 130
우리의 기억 속에 무궁화는 안 좋은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 그렇다면 다른 수많은 아름다운 꽃 중에서 왜 하필이면 무궁화가 우리 민족의 꽃이 된 것일까?


Chapter 7 왜곡된 우리 역사 _ 152
단군이 통치했던 고조선은 드넓은 만주대륙과 중국 본토 일부를 포함하는 거대한 제국이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아직도 일본의 식민사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인만 모르는 한국에 대한 이야기,
바른 역사의식이 강한 대한민국을 이끈다!”




한국인이 외국인을 만나면 으레 물어보는 말이 있다. “Do you know kimchi(두 유 노우 김치?” 외국인에게 자랑할 만한 한국문화가 김치밖에 없어서일까? 저자의 말에 따르면 “정말 우리 안에 소중한 보물 ‘산삼’이 있는데 우리만 모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안에 있는 소중한 보물 ‘산삼’은 무엇일까?

흔히 강대국이라 일컬어지는 국가들은 모두 국학을 교육한다. 그 이유는 국학이 국력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이 진정한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고, 진정한 강대국이 되기 위해 우리는 우리나라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이를 세계에 알릴 필요가 있다. 우리 고구려 역사와 발해 역사를 빼앗으려는 중국의 동북공정을 막고, 독도를 자신의 것이라 우기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그 어떠한 사죄도 없는 일본에 분명한 목소리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우리의 국호 대한민국에 담긴 뜻과 태극기의 철학, 한글의 우수성과 아리랑의 참뜻, 무궁화에 담긴 슬픈 역사 등을 이야기하며, 일제강점기 때 왜곡된 우리 역사를 바로잡아 독립운동가들이 지켜 낸 소중한 대한민국을 더욱더 발전된 대한민국으로 성장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한민족이 “스스로의 슬기와 용기와 힘으로 고개를 든 민족”임을 믿고, 자기 자신에게서 그러한 슬기와 용기와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