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tents 동양편 ▮
머리말
민본과 도덕이 정치의 본질이라고 주장한
맹자│孟子, 기원전 371?-기원전 289?
소수가 아니라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것이 정치의 본질이라고 주장한
묵자│墨子, 기원전 479?-기원전 381?
인간은 올바르게 바뀔 수 있고, 능력에 따라 역할도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
순자│荀子, 기원전 298?-기원전 238?
신분을 차별하지 않고, 때에 알맞게 상벌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
한비자│韓非子, 기원전 280?-기원전 233
모든 것에 존재하는 본질을 탐구하여 마침내 통달할 것을 주장한
주희│朱熹, 1130-1200
사랑이든 미움이든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
왕수인│王守仁, 1472-1528
마음을 오직 하나에 집중하여 삼가고 또 삼갈 것을 주장한
이황│李滉, 1501-1570
사심을 억제하여 본래의 호연지기를 회복할 것을 주장한
이이│李珥, 1536-1584
자유의지를 하늘이 인간에게 내려준 본질이라고 주장한
정약용│丁若鏞, 1762-1836
동양편 미주
▮ Contents 서양편 ▮
이데아와 철학자에 의한 정치를 주장한
플라톤│Platon, 기원전 428-348
훌륭한 시민의 성품, 행복과 정의를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기원전 384-322
로고스와 이성, 자연적 질서를 따르는 삶을 주장한
스토아학파│Stoicism, 기원전 323-기원전 30
절제와 정신적 쾌락, 우정을 주장한
에피쿠로스│Epikouros, 기원전 342?-271
자연법에 의한 사회계약과 절대 군주정을 주장한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이성의 자리에 감정을 올려놓고 공감을 주장한
흄│David Hume, 1711-1776
모든 가치의 중심을 인간에게 두고, 동물과 자연을 자동 기계의 운동으로 주장한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맹목
“21명의 철학가와 사상가의 핵심 주장을 담고 있는
원전의 문장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어 보자”
책을 읽지 않는 시대, 저자는 이미지에 익숙해진 시대에 문자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것으로 이 책의 말머리를 시작한다. 문자는 문장을 읽어야 하기에 이미지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지만, 약간의 인내와 노력이 더 깊은 성찰을 의식적으로 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이익을 결코 소홀히 할 수는 없다는 것. 그것이 철학이나 사상인 경우는 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자신과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조금 더 넓게 생각하며, 조금 더 멀리, 그리고 조금 더 깊게 볼 줄 아는 통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쓰였다.
이 책에는 21명의 철학가와 사상가가 등장한다. 맹자, 묵자, 순자, 한비자, 주희, 왕수인, 이황, 이이, 정약용,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홉스, 흄, 데카르트, 쇼펜하우어, 키르케고르, 벤담, 밀, 마이클 왈처가 그들이다. 고등학생과 대학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윤리와 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 충실한 해석을 제공하고 있어, 철학자와 사상가들의 핵심 주장을 담고 있는 원전의 문장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기에 한결 수월하다. 특히 각 장의 시작 부분에서 핵심 주제와 핵심 용어를 따로 다루고 있어, 해당 인물을 앞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윤리와 사상을 공부하는 고등학생과 윤리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 그리고 고전과 인문에 대한 지적 교양의 욕구를 지닌 일반인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더 깊이, 더 넓게, 더 멀리 볼 줄 아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