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근무란 어떤 제도인가?
교대근무자들은 어떠한 고충을 겪고 있는가?
영구불멸의 근무제도로서 교대근무제도는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
서울 지하철에서 40년 이상 근무했고,
단국대학교 박사과정에서 교대근무제에 대하여 연구했던
김진해 저자가 말하는 교대근무제의 모든 것!!
교대근무제는 수 천 년의 인류역사와 함께 유지된 것으로 역사성을 지닌 고유한 전통적 근무제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고도로 정보화되고 있지만, 세분화된 사회적 기능과 다양하고 복잡한 국민적 욕구의 기대는 물론 국가적 재화의 생산과 서비스의 필요에 따라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교대근무제는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산업에서 교대근무자들과 관련되지 않는 업종은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직업과 직종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교대근무 관련 학문적 자료의 축적이 미미하고, 정책적 자료제공 기반이 취약하며, 사회적 기반인식이 저조하다. 교대근무제는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역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접근되어야 하며, 이 책은 그 주춧돌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우리 사회의 교대근무제에 대한 종합서
교대근무제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욱더 도입이 많이 되고 있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도 노동문제와 고령화 등으로 더욱 많은 도입이 필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는 교대근무제란 어떠한 것인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고대근무자들이 어떠한 고충을 받고 있는지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
이 책은 교대근무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교대근무의 역사부터 장단점, 특징으로부터 시작하여, 교대근무자들이 알아야 할 건강유지 방법, 국가가 어떻게 제도를 개선해야 하는 지까지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교대근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