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배움과 뇌 과학의 만남
저자 한성범
출판사 책과나무(A
출판일 2018-06-14
정가 15,000원
ISBN 9791157765621
수량
머리말 배움으로 행복할 수 있을까… 4

part 1 숨은 배움 찾기
배움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12
지쳐가는 학교 교실…32
다시 생각하는 배움…49

part 2 배움과 뇌 과학의 만남
뇌 과학으로 본 배움…72
배움은 뇌가 연주하는 협주곡…83
배움은 어디에서 만들어질까…111

part 3 뇌가 알려주는 배움의 비밀
비밀 1. 배움은 링크로 만든 그물망이다…132
비밀 2. 감정이 배움을 색칠한다…152
비밀 3. 믿음이 배움을 시작하게 한다…194
비밀 4. 자세히 보면 배움이 자란다…228
비밀 5. 자세히 들어야 배움이 자란다…248
비밀 6. 놀이는 배움의 에너지이다…277
비밀 7. 도전하면 가슴이 뛴다…292
비밀 8. 창의성은 배움 연결의 예술이다…313

맺는말 여울에 징검돌을 놓는 마음으로…334
“창의성 교육 전문가가 뇌 과학으로 들여다본 배움 이야기,
아이들 감성과 창의성의 다양한 빛깔을 발견하다”

대한민국의 학교와 시·도 교육청마다 학생들의 ‘배움’이 화두다. 누군가는 이제 가르침의 시대가 끝나고 배움의 시대가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배움 중심 수업’이라는 문구는 어느 학교에서나 흔하게 접하는 이야기가 되었다. 또한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배움 성장’이라는 주제로 수없이 많은 교육정책들이 수립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배움의 본질이 무엇이지?’,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 배움이 성장할 수 있지?’ 하는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없는 것도 현실이다.
현직 초등학교장인 저자는 평교사 때부터 이러한 고민을 품고 오랫동안 배움과 창의성에 대해 스스로, 또 동료들과 함께 연구해 왔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탐구하고, 뇌 과학이 말하는 배움의 과정과 배움이 성장하게 되는 이치를 소개한다. 인지과학, 분자생물학 등 첨단 과학을 교육에 접목하여 지나치게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편지 쓰듯 친근한 말씨로 조곤조곤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두 가지 이유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이 뇌 과학을 잘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첫 번째는 아이들이 보여주는 말과 행동의 겉과 이면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함이다. 감정의 상태를 진정으로 이해하면 소통이 이루어지고 관계가 맺어질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각종 정보의 홍수 시대에 범람하는 잘못된 교육방법으로부터 교사와 학부모,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교육이라는 것은 날마다 뇌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아이들의 뇌가 시각, 촉각, 체감각 등 감각기관에서 주어진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와 잘 연결하느냐에 따라 배움의 질이 결정되므로, 가르치는 사람은 뇌 과학을 바탕으로 어떻게 잘 보게 하고, 잘 듣게 할 것이며, 기존의 정보와 잘 연결하게 할 것인가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에 곁들여, 학교 현장의 일상 풍경들, 아이들의 웃음과 눈물, 꽃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