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저자 소개
책의 구성과 특징
본 책에서 활용된 체육용품
PART 00 준비놀이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체육시간에 대해 학생들의 과한 관심과 반응 때문에 힘든 선생님을 위하여!
CHAPTER 01 준비놀이(#전 학년
[교실+맨손] 상하체 합체놀이
[체육교실+맨손] 팔벌려 가위바위보 준비놀이
[체육관+맨손] 준비운동 3종 놀이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지나친 승부욕,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PART 01 건강한 몸을 위해 관리하기(#건강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체육수업으로 학생들과 협상하기
CHAPTER 01 기초체력 놀이(#3,4학년
[체육교실+블럭] 고무인간 블럭 던지기 놀이
[체육교실+미션활동지] 가위바위보 미션 놀이
[체육교실+스택스 컵] 스택스 컵 쌓기 놀이
[체육교실+주사위] 주사위 숫자 이어달리기
[체육교실+공] 징검다리 건너 공 줍기
[체육교실+공] 다리 뻗어 협동 공 줍기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아나공 수업
CHAPTER 02 건강체력 놀이(#5학년
[교실+풍선] 풍선을 옮겨라!
[운동장+팀조끼] 좀비 사냥꾼 놀이
CHAPTER 03 운동체력 놀이(#6학년
[교실+공] 굴리고 피하고 잡고 놀이
[체육교실+우유갑] 우유갑 나르기 놀이
[체육교실+원마커]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
[운동장+줄넘기] 놀이터 술래잡기
PART 02 시도하고 극복하기(#도전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왜 놀이체육인가?
CHAPTER 01 속도도전 놀이(#3학년
[교실+팀조끼] 삼국지 틱택토 놀이
[체육관+팀조끼] 꼬리를 잡아라!
[운동장+주사위] 주사위 달리기
체육 이야기 TALK TALK : 우리나라는 스포츠 강국?
CHAPTER 02 동작도전 놀이(#4학년
[체육교실+우산] 뛰어라! 넘어라!
[체육교실+뜀틀] 가위바위보 구르기
CHAPTER
초등 체육시간은 기능 중심의 스포츠 종목의 활동이 주가 되기보다 놀이를 적용한 체육시간을 중심으로 운영하기에 알맞다. 평생체육의 일환으로 어릴 때부터 ‘체육은 재미있고 즐겁다.’라는 가치관을 세우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의 기초 및 기본 교육을 중심으로 한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체육시간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교육과정 내용뿐만 아니라 체육시간에 사용할 용품과 기상상황, 장소, 학생들의 안전, 흥미와 참여도까지 교사가 직접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런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즐겁고 좋은 체육수업을 하고자 하는 교사로서 욕심은 당연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또한 선생님은 교과지도를 할 때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운영해야 해야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체육교과의 모든 영역에 걸쳐 교육과정을 모두 진행하기란 어려움이 많다. 이에 놀이자료를 만들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체육교과를 다년간 지도한 현장 전문가와 함께 연구해 만든 본 책이 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다.
이 책을 함께 집필한 ‘놀이랑(시흥놀이체육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은 각자가 맡은 영역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한 놀이자료 개발에 힘썼을 뿐만 아니라 전체 내용에 대한 피드백 및 수정 과정까지 심혈을 기울였다. 함께 뜻을 모으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어려운 과정을 겪었기에 현장에 보다 친숙하면서도 교육과정에 맞는 자료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
핵심성취기준에 맞춰 개발된 놀이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고 기다리는 체육시간이 더 이상 선생님에게 부담스럽거나 불편한 시간이 아닌 소통하며 속 편한 시간이 되길 저자들은 바라고 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즐거운 학교, 재미있는 교실, 활기찬 학생, 행복한 교사의 큰 뜻이 펼쳐지길 기대한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① 종목(활동 예시 및 기능보다 신체 움직임 및 활동 중심
② 체육교과서 내용을 벗어나서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활동거리
③ 수업에서 배제되는 학생(긴 시간 동안 대기, 아웃, 소외 등 최소화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