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장: 내외 악조건 속의 더딘 극장의 발달
제1장 초창기의 극장 문화
1. 초라한 왕립극장과 부실한 사설극장
1 협률사
2 원각사
2. 일제침략 초기의 극장통제
3. 광무대와 박승필의 자생적 예술경영론
1 광무대의 등장배경
2 황금유원 내의 광무대
3 극장신축과 광무대의 변신
4. 사설극장의 부침과 끈끈한 생명력
1 장안사
2 초창기 신파극의 온상, 연흥사
3 앞서갔던 단성사
제2장 전문극장의 등장과 공연 문화의 변화
1. 조선극장의 경우
2. 구소련의 조선국립극장
3. 동양극장과 전문연극의 정착
1 동양극장의 설립배경
2 전속극단과 대중극의 활성화
4. 조선총독부와 부민관
1 부민관의 개관
2 부민관과 공연행태의 변화
제3장 광복과 극장문화의 진전
1. 해방 직후의 극장실태
2. 관(국립극장 운동의 전말
제4장 아시아 최초 국립극장, 그 굴곡진 도정
1. 국립극장 개관 전야
2. 국립극장 개관과 6?25전쟁, 그리고 대구시절
3. 주류연극의 형성기-명동시대의 극장활동
4. 장충동 신축극장의 본도(本道 찾기
5. 세 번째의 전문가 극장장 시절에 대하여
6. 변혁의 첫 조처, 책임 운영제
7. 법인화로 가는 책임 운영제 2기의 변화
8.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해가는 국립극장
제5장 우리 자본과 기술로 지은 최초의 다목적 극장, 세종문화회관
1. 문화공간으로서의 부민관과 시민회관
2. 부민관과 시공관
3. 시민회관의 등장과 공연문화
4. 침체의 늪에 빠진 세종문화회관
5. 회관의 조그만 변화
6. 변혁 기운의 상승
7. 재단법인화의 대변신
8. 시스템과 인적구조의 혁신
9. 건축물 전체의 리모델링과 외연의 확대
10. 재단법인화와 혁신이 갖는 의미
제6장 진정한 현대극장무대의 등장
1. 드라마센터
《한국의 극장 발전사를 다룬 최초의 본격적인 ‘극장사론劇場史論’ ! 》
서양 연극학자가 쓴 극장사는 대체로 건축미학과 무대구조, 그리고 공연물의 변화에 포커스를 맞춰 서술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건축물로서의 극장사는 서양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짧을 뿐 아니라 변변한 극장도 없었으며 그나마 기존 극장들에 관한 설계도(設計圖 하나 남아 있지 않음으로써 서양극장사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1960년대 이전의 극장들은 대부분 이익 창출을 위한 자체 제작은 미미했고, 거의가 대관위주 운영이어서 아...
《한국의 극장 발전사를 다룬 최초의 본격적인 ‘극장사론劇場史論’ ! 》
서양 연극학자가 쓴 극장사는 대체로 건축미학과 무대구조, 그리고 공연물의 변화에 포커스를 맞춰 서술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건축물로서의 극장사는 서양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짧을 뿐 아니라 변변한 극장도 없었으며 그나마 기존 극장들에 관한 설계도(設計圖 하나 남아 있지 않음으로써 서양극장사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1960년대 이전의 극장들은 대부분 이익 창출을 위한 자체 제작은 미미했고, 거의가 대관위주 운영이어서 아무런 자료도 보존하고 있지 않았으며 이후에 세운 극장들 역시 부실한 자료에다가 공개도 꺼리는 편이다. 한 예로서 110년이라는 가장 오랜 극장사를 기록한 단성사마저 자체적으로 역사적 문헌을 남기지 못한 채 폐관되고 말았다. 이러한 한계에 부닥쳤던 저자는 기록된 사료와 관련자들의 인터뷰와 대담, 세종문화회관·국립극장 관련 연구자료, 초대와 2대 이사장으로 재직하며 들여다본 정동극장의 실제 운영의 모습 등을 통해 최초의 본격적인 극장사론을 이 책에 온전히 담아내고 있다.
《무대예술 성패의 두 가지 열쇠, 극장 확장과 효율적 경영의 조화를 말하다 ! 》
예술의전당과 정동극장 이사장직을 수행하면서 극장의 인적 구조와 운영 실태를 깊숙이 들여다봤던 저자는 무대예술의 성패를 가르는 두 가지 요소에 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