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1부 소리의 이치
1장 ··· 기
1. ‘기’는 우주의 생명력
2. 우주의 섭리를 깨쳐라
3. 숨을 당겨야 소리가 튕겨 나간다
4. 공력
5. 이·기·지
6. 우리 문화의 기운
2장 ··· 호흡
1. 호흡은 공기의 오고 감
2. 상청하탁
3. 호흡의 거래
4. 기혈과 혈기
5. 물이 깊어야 큰 배를 띄울 수 있다
3장 ··· 장단
1. 장단은 길고 짧음이다
2. 장단은 시공의 흐름이다
3. 석삼극무진본
4. 정기신
5. 율려
6. 생장수장
7. 장단의 종류
8. 이상수
9. 시나위
10. 박간생장
2부 소리의 바탕
4장 ··· 발성법
1. 발성은 소리의 전부다
2. 정음
3. 자음과 모음
4. 원방각
5. 한 배의 숨은 뜻
6. 어단성장
7. 운과 눈
8. 억양반복
5장 ··· 청
1. 목청
2. 공명
3. 상청·중청·하청
4. 사람은 천지와 함께한다
5. 바람의 순환 운동
6. 청 높이에 따라 입 모양도 달라진다
7. 자기만의 공곡정음을 찾아라
6장 ··· 통성
1. 통성은 공력이다
2. 공력 너머의 덧음
3. 통성은 상하 단전의 소통
4. 큰 대문의 쇠문고리를 뒤흔든 소리
5. 통성은 중도요 중용이다
6. 서창일미
7. 통성은 두루 원만하다
7장 ··· 성량
1. 충실함이 아름다움이다
2. 근간이 튼실한 나무에 꽃과 열매가 충실하다
3. 골육의 조화미
4. 낙숫물이 댓돌을 뚫듯이
8장 ··· 섭생
1. 토질이 좋아야 수목이 아름답다
2. 신이 만든 정교한 악기
3. 일기일회
4. 염탕법
5. 그릇이 반듯하면 물도 반듯하게 채워진다
3부 소리의 기술
9장 ··· 발림
1. 수무족도
2. 발림은 몸짓으로 하는 소리다
3. 발림은 도봉산을 들어 올리듯
4. 발림은 춤이 아니다
10장 ··· 시김새
1. 시김새는 소리를 새김질하여 삭여낸 꾸밈음이다
2. 시김새는 소리의 음
소리의 이치에서 정신까지, 상세한 설명과 풍부한 도표 활용
이 책의 본문은 4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칫 어렵게 여겨질 수 있는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때는 이해를 돕는 도표를 풍부하게 활용했다.
‘1부 소리의 이치’에서는 숨의 근원인 기(氣, 소리의 근원인 숨(호흡, 소리를 구성하는 장단의 원리를 파헤친다.
‘2부 소리의 바탕’에서는 소리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발성법과 청, 그리고 통성, 성량, 섭생 등 소리에 기본이 되는 것을 다룬다.
‘3부 소리의 기술’에서는 소리를 완성하는 발림, 시김새, 조(調, 성음을 다룬다.
‘4부 소리의 정신’에서는 소리꾼의 존재 의미 자체를 되새겨본다. 소리광대의 역사와 역대 소리광대들이 지켜온 뜻, 그리고 판소리의 족보인 제(制, 동편제와 서편제의 특색, 동서를 넘나드는 중고제의 멋을 이야기한다.
동양 사상과 훈민정음 혜례본을 섭렵하다
저자는 소리는 숨에서 시작되는 것이므로 호흡과 소리의 관계를 알기 위해 한의학을 공부했고, 음의 구성과 장단의 짜임새를 이해하려니 동양 고전을 섭렵해야 했고, 또 소리의 발성과 발음은 말의 발성과 발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훈민정음 해례본》을 보고 또 보았다.
발성법을 터득하고자 (중략 《훈민정음 해례본》을 벽에 붙여놓고 오랜 세월에 걸쳐 하나씩 이해해가면서 발성의 이치를 깨쳐나갔다. 노래란 본래 그 나라의 말법과 문화 관습에서 배태되어 나온 것이므로 언어 구조와 원리를 반드시 알아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훈민정음 해례본》을 공부하면서 발성과 장단 호흡의 원리를 깨쳤을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 문화의 정체성까지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공부하기 전에 그렇게 모호했던 경계가 확연하게 드러나면서 우리 문화의 이치와 원리가 훤하게 비쳐 보였다. (6-7쪽
발성을 익히는 데 웬 《훈민정음 해례본》인가 할 사람도 있겠지만, 본래 옛 명창들은 판소리 발성에 오행(五行이 있다고 했다.
이동백 명창(1867∼1950은 소리꾼의 발성에 대해 “배우는 사람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