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중심.놀이중심의 예술수업 : 유아동의 자율성과 상상력을 한껏 살리는 융합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전 가이드
저자 김태희
출판사 협동조합 착한책가게
출판일 2020-02-27
정가 20,000원
ISBN 9791190400046
수량
머리말
추천사
프롤로그

1장. 유아예술교육 이해하기
1. 유아에게 예술은 무엇일까
2. 유아예술교육의 특성
3. 예술교육을 위한 유아의 성장발달 이해

2장. 유아동을 위한 예술교육의 세 요소:아이중심, 놀이중심, 창의와 융합
1. 아이중심의 예술교육이란 무엇일까
2. 놀이중심의 예술교육이란 무엇일까
3. 창의성을 높이는 융합예술교육

3장. 수업의 질을 높이는 예술교사의 역할
1. 예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개입
2. 교사와 아이의 상호작용이 수업의 질을 좌우한다
3. 상호작용을 높이는 질문과 칭찬
4. 예술교사를 위한 창의적 사고 훈련

4장. 아이의 창의성을 살리는 예술수업 실전 가이드
1.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는 교실 안과 밖 환경 만들기
2. 아이 같은 상상력이 수업 내용을 결정 짓는다
3. 아이 같은 상상력으로 만드는 예술수업
4. 예술수업을 위한 몇 가지 실전 지침
5. 직접 만들어보는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

5장. 더 나은 예술교육을 위한 점검
1. 예술수업에서의 평가:점검과 성장을 위하여
2. 아이중심?놀이중심 예술수업에 대한 오해와 불안
3. 교실의 변화를 이끄는 교사 내면의 힘 키우기

에필로그
미래형 인재를 위한 예술교육의 세 요소 : 아이중심, 놀이중심, 창의와 융합
4차 산업혁명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인간소외에 대한 우려도 높아졌다. 지금까지 지식을 잘 습득하는 아이, 배운 대로 잘해내는 아이로 키우는 교육을 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새로운 직업과 환경을 창조하는 아이, 여러 정신적, 사회적 문제에 맞서 건강한 정서와 균형감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 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아이의 창의적, 정서적 성장에 가장 적합한 예술은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한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아이중심?놀이중심’의 교육 방향으로 누리과정이 개정된 것은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배경으로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교육 대부분이 교사가 이끌어가는 교사중심, 학습중심의 수업이었다면 아이중심?놀이중심 교육은 배움의 방향과 방법을 아이가 주도적, 창의적으로 선택하고, 그것을 놀이와 같이 긍정적인 정서로 집중하고 확장하며 이끌어나가는, 가장 ‘예술’과 ‘유아’에 맞닿아 있는 교육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지금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스스로 배움과 변화와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힘을 지닌 아이들로 키울 수 있는 교육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교육 방향으로 ‘아이중심, 놀이중심, 창의와 융합’을 들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아이 내면의 힘을 믿고 끌어내는 ‘아이중심’ 교육, 아이가 스스로 배우는 방법으로서의 ‘놀이중심’ 교육, 그리고 아이의 본능이자 예술의 특성인 ‘창의와 융합’ 교육. 최적의 예술교육을 위한 이 세 가지 요소의 배경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짚어본다.

지금 교사에게 필요한 건 교안이 아니라 창의적 수업을 기획하는 힘
이 책에서 저자가 거듭 강조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과 태도의 변화다. 지금까지 익숙했던 ‘교사중심, 결과중심’의 교육 방식을 벗어나서 아이 스스로 주도하며 배워가는 놀이 같은 수업으로 이끌어갈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오랜 기간 예술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교사들을 만나온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