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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육평가 콘서트, 배움을 디자인하다 - 행복한 교과서 시리즈 47
저자 부재율,정민수
출판사 행복한미래
출판일 2020-03-01
정가 16,800원
ISBN 9791186463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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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교사는 교육평가로 성장한다

1부. 교육평가의 출발점: 교.사.성.장
01. 우리는 매일매일 성장한다
02. 교육평가의 근본적인 기능은 티칭이다
03. 학생평가의 키워드: 측정, 평가, 총평
04. 교수학습평가의 3가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5. 형성평가와 피드백은 수업을 풍성하게 한다
06. 수업계획-수업성찰-학습성찰의 구조를 디자인하라

2부. 교육과정 문해력은 평가의 핵심이다
01. 교육과정 문해력과 성취기준, 그것이 알고 싶다
02.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관계가 핵심이다
03. 교과별 수행평가의 성취기준에 주목하라
04. 평가기준, 성취기준의 중심에는 참조근거가 있다
05. 참조근거에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더하다
06.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수업사례
07. 같은 뜻, 다른 느낌??상대평가와 규준참조평가
08. 규준참조평가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라
09. 규준참조평가의 핵심은 변별력에 있다
10. 같은 뜻, 다른 느낌? 절대평가와 준거참조평가
11. 준거참조평가의 영역과 목표를 파악하라
12. 준거참조평가의 핵심은 학생의 성취기준이다

3부. 서술형과 논술형 시대를 준비하라
01. 교육평가의 양호도 = 신뢰도 + 타당도
02.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교육평가의 철학
03. 문항의 일관성을 체크하라
04. 평가문항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05. 평가문항의 제작원리를 이해하라
06. 평가문항의 특성을 고려하라
07. 검사개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
08. 검사개발의 원리를 이해하라
09. 교사가 만드는 검사개발의 마침표, 이원목적분류표
10. 이원목적분류표를 기준으로 시험문제를 만들어라
11. 결국 평가의 핵심은 서술형과 논술형이다
12. 과정중심평가를 반영하는 서술형, 논술형 문항은 따로 있다
1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담은 좋은 문항을 개발하라

4부. 교육평가의 베이
= 지금 교육을 고민하는 당신이 ‘교육평가의 주인공’이다. =
이 책은 교육평가를 고민하는 교사들의 ‘성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교육평가의 근본적인 기능 역시 티칭, 즉 가르침 자체에 있다는 인식이 오히려 평가를 파헤쳐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교육평가는 교육을 구속하거나 교육 대상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도구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핀들리(Findley가 이야기한 교육평가의 교수적 기능을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수적 기능이란 교육의 진행 과정에서 교사에게 학습목표를 확인시켜준다. 또한, 학생과 교사 간에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해주며,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결국 평가의 핵심으로 다시 교육과정 문해력을 주목해야 할 때이다.

=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시대를 준비하는 최고의 지침서 =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이제는 개인의 가시적 특성을 넘어 비가시적 특성을 직·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서술형과 논술형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이다. 다만, 비가시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물리적인 측정과는 달리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등이 명확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평가도구를 사용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측정과 그 결과의 활용을 위해 요구되는 것보다 훨씬 많은 평가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이 책은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시대를 준비하는 최고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 교육평가의 베이스캠프, <수행평가>와 <과정중심평가>를 주목하라! =
사회가 변화하면 그에 맞는 학교교육의 평가방식 역시 변하고 있다. 현재의 교육평가가 서열을 중시하던 평가방식에서 사전에 설정된 성취기준 혹은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중시하는 평가방식으로의 전환되었고, 실제로 상당 정도 진척되었다. 교육평가에서 가장 큰 변화는 <수행평가>와 <과정중심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는 점이다. 이 책은 교육평가의 세부적인 내용을 수업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중 ‘고등사고능력’을 측정할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