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리멤버
저자 김영진 외공저
출판사 혜화동
출판일 2019-03-18
정가 15,000원
ISBN 9791196205683
수량
프롤로그 ?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하여 1장 진실을 마주할 준비가 되었는가 ? 김지영 : 이승만에서 세월호까지 2장 국가가 감추려는 비밀 ? 백승우 : 천안함 침몰 3장 ‘돈 괴물’의 전성시대 ? 최진성 : MB의 추억과 구속 4장 국가란 무엇인가 ? 김일란 : 용산 참사 5장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진실 그 하나 ? 김진열 : 세월호 참사 6장 그들은 왜 언론을 장악하려 하는가 - 김진혁 : 해직 언론인 사태 7장 세상의 바보들을 위하여 - 이창재 : 노무현 대통령의 도전 8장 대한민국을 바꿔라 - 최승호 :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 9장 남한에서 행복을 찾았나요? - 정인택, 이학준 : 탈북자 3만 명 시대
잊지 않고 기억하리라!
그날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 역사의 진실을 추적하는 사람들을 만나다


2009년 1월 20일, 2009년 5월 23일, 2010년 3월 27일, 2014년 4월 16일. 그날들을 기억하는가. 대한민국 근현대사에는 아직도 의혹을 가진 사건들이 많다. 특히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 벌어진 사건들은 정부의 오락가락하는 발표로 인해 국민들의 의혹은 깊어졌고, 민심은 분열되었다. 우리는 아직 그날에 무슨 일이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세월호 참사, 용산 참사, YTN과 MBC 언론 탄압, 천안함 침몰,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 등 진실 규명이 이루어져야 할 사건들이 얼마나 많은가.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한다. 과거의 진실을 밝히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진실을 밝히는 일이 쉬운 일만은 아니다. 진실이 밝혀지는 것이 두려워 진실을 숨기려는 자들이 있고, 이미 지난 일인데 굳이 다시 끌어낼 필요가 있냐고 하는 이들도 있으며, 진실을 자기 입맛에 맞게 바꾸려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이에 맞서 끝까지 그날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를 쓰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빨갱이’라는 비난과 ‘블랙리스트’라는 협박 그리고 죽을 고비까지 넘으며 진실을 파헤친다. 바로 전주 국제 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인 김영진 교수와 이세영 감독이 만난 10인의 감독들이다.
두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감독들을 움직이게 한 것은 무엇인지, 왜 우리에게 진실이 중요한지, 누가 진실을 감추려고 하는지, 그들이 몇 년간 추적한 진실은 무엇인지 영화 속에 다 담지 못한 이야기를 끌어내 책 《리멤버》에 담아냈다.
책에는 세월호 침몰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헤친
<그날, 바다>
의 김지영 감독, 용산 참사의 진실을 추적한
<공동정범>
의 김일란 감독, 4월 16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진실을 알고 싶은 유가족과 함께한
<나쁜 나라>
의 김진열 감독, MB의 비자금을 추적하는 주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