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들어가면서
1장 내러티브 이론 소개
1. 시작하며
2. ‘옛날 옛적에…’ ― 도입부
3.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4. 토도로프와 내러티브 구조
5. 프로프의 내러티브 기능
6. 레비스토로스와 이항대립
7. 바르트의 내러티브 약호
2장 내러티브의 역사
1. 시작하며
2. <길가메시 서사시>
3.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 이론
4. 구전 전통
5. <아서왕의 죽음>
6. 셰익스피어
7. 소설
8. 낭만주의
9. 모더니즘
10. 포스트모더니즘
3장 내러티브 이론 2
1. 시작하며
2. 더 심화된 내러티브 이론
3. 내러티브 보이스
4. 이데올로기적 내러티브 분석: <수색자>
5. 대안적 내러티브 체제
6. 대안적 내러티브와 다큐멘터리
4장 장르 이론 1
1. 시작하며
2. 장르 관행
3. 장르의 기본 틀
4. 장르와 사회
5. 느와르 영화와 ‘하드보일드’ 범죄 소설 ― 구성요소들의 레퍼토리
6. TV 경찰 장르: <뉴욕 경찰 24시> ― 장르의 대립항들
7. SF: 구성요소의 레퍼토리와 역사
8. 멜로드라마 ― 장르이자 스타일
9. 장르와 포맷
5장 장르 이론
1. 시작하며
2. 장르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3.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12가지 장르적 접근방법
4. 융이 말한 신화로서의 장르
5. 장르와 젠더 ― 솝 오페라
6. 장르 주기
7. 비리얼리즘 장르 ― 호러
8. 장르와 기호학
9. 이데올로기와 장르 비평
10. 장르와 편성 시간대
11. 결론: 내러티브와 장르
부록1
부록2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