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과 미적 정서가 녹아 있는 화훼영모화
화훼영모화 읽기
화훼영모화의 의미
화훼영모화의 형식
화훼영모화의 내용
고려시대까지
통일신라시대 이전
고려시대
조선시대 초기
조선시대 초기의 흐름
신잠
안귀생
김정
이암
사임당 신씨
15-16세기 청화백자
조선시대 중기
조선시대 중기의 흐름
신세림과 김시
이경윤
이영윤
김식
이징
조속
조지운
조선시대 후기
조선시대 후기의 흐름
윤두서
정선
심사정
강세황
최북
변상벽
김홍도
조선시대 말기
조선시대 말기의 흐름
김정희와 제자들
신명연과 남계우
장승업과 제자들
민화 속 화훼영모화
현대 미술과 화훼영모화
현대 미술로 이어지는 화훼영모화
참 고 문 헌
소 장 처 별 도 판 목 록
작 가 별 도 판 목 록
작 품 및 사 진 저 작 권 소 장 처
사임당 신씨, 겸재 정선, 김홍도에서 현대 미술가 천경자, 곽석손까지
시대별로 살펴보는 화훼영모화
이 책 『한국의 화훼영모화』는 화조화와 화훼영모화를 다시 구분해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지은이는 화훼영모화가 동물과 식물을 그린 그림으로, 꽃과 새를 그린 그림을 뜻하는 화조화보다 더 넓은 범위로 해석한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화훼영모화 읽기」 장에서는 화훼영모화의 의미와 화조, 초충, 영모, 어해와 같은 등 여덟 가지 그림 소재에 대한 설명과 형식, 표현 기법, 구도, 내용 등을 알아본다. 1장 「고려시대까지」에서는 고대의 유물, 장식품은 물론 삼국시대의 <수렵도> <천마도>와 같은 벽화, 통일신라시대의 감상용 화훼영모화, 고려시대 불화와 〈청자철화화훼절지무늬매병>과 같은 청자 등에서 볼 수 있는 화훼영모화를 살펴본다. 2장 「조선시대 초기」에서는 고려와 중국 송대와 원대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 원체화풍 화훼영모화를 당시의 사회상과 화풍과 함께 사임당 신씨의 <초충도 8폭>, 안귀생의 <전 안귀생 화조도>, 김정의 <이조화명도> 등과 같은 대표 작가와 작품을 통해 살펴보고 <매죽무늬항아리>와 같은 청화백자를 분석하고 이야기한다. 3장 「조선시대 중기」에서는 성리학의 영향으로 ‘묵죽도’와 ‘묵매도’와 같은 문인화풍이 발달하면서 조선의 고유색이 드러나는 배경을 알아보고 신세림의 <죽금도>와 김시의 <매조문향>, 조속의 <노수서작>과 <고매서작> 등 관련 인물과 여러 작품을 살펴본다. 4장 「조선시대 후기」에서는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발달 배경과 함께 윤두서, 겸재 정선, 최북 등의 그림을 보며 화훼영모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비교한다. 5장 「조선시대 말기」에서는 남종문인화가 성행하게 되는 흐름과 김정희, 신명연 등의 인물과 그림, 민화 속 화훼영모화를 들여다본다. 6장 「현대 미술 속 화훼영모화」에서는 근대로 넘어오면서 화훼영모화가 현대 문화나 재료와 어떻게 융합해 변모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천경자의 <꽃>, 곽석손의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