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제1부 연극 수업의 첫걸음
연극 수업과 연극 놀이_천효정
교실 내 연극의 일상성_오은정
연극을 가르치는 예술가로 나아가기_최지영
제2부 현직 교사의 교실 연극 수업
통합적 수업으로 삶을 반영하는 연극 만들기_신지수
스르렁 슬근, 연극 강사와 함께 박을 타다!_이충일
역사와 자기 삶을 연결 짓는 근현대사 연극 수업_이나라
연극으로 시 읽기_탁동철
제3부 학교 밖에서 벌이는 연극 수업
칙칙폭폭 인형극단의 인형 놀이_김중미
연극 놀이_이수연
대본 없이 시작해 보는 연극 수업_박흥서
자기 주도성, 창의성, 협동성 향상에 꼭 필요한 연극 수업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9년부터 초등 5~6학년 국어 교과에 연극 단원이 새로 들어왔다. 국어 교과에서 연극 대본은 늘 다루어졌지만, 연극이 하나의 단원으로 분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이들과 연극을 준비해 본 교사들은 학예회 날 무대에 올리는 연극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연극 단원에서 다루는 연극은 완성도 높고 예술적인 공연과는 다르다. 무대에 꼭 오르지 않아도 교실이 무대가 되고, 대본이나 소품이 없어도 즉석에서 이야기를 만들어 연극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연극 단원의 목표는 기술보다는 태도를,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면서 아이들이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도 맞닿아 있다. 새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게 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만드는 역량을 기르게 하며, 공동체 의식을 지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연극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얻고, 자기 경험을 극본으로 써 보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친구들과 역할을 나누어 연극으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협동심을 익힌다. 즉 연극 수업은 새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육 방향과 상통하는 셈이다. 대본대로 충실히 수행하는 연극에 지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사를 위한 어린이 연극 수업』이 새로운 활력으로 작용하길 바란다.
이론부터 다양한 사례까지 골고루 담았다!
지금까지 나온 연극 수업 지도서는 새 교육과정이 등장하기 전에 출간되었거나 어렵고 복잡한 이론 위주, 또는 지나치게 사례 중심으로 구성된 책이 대부분이었다. 『교사를 위한 어린이 연극 수업』은 교육연극을 연구하고 교육 현장에서 연극 수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열 명의 연극 전문가가 모여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새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에 맞춰 이론을 설명하고,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