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26
제1장 역사의 시작:선사시대부터의 유럽
건축의 기원·35
메소포타미아 건축·38
고대 이집트 건축·41
크레타와 미케네 건축·49
고대 그리스 건축·52
고대 로마 건축·66
제2장 초기 기독교 건축:6~10세기
켈트, 게르만의 사회와 건축·83
비잔틴 건축·88
이슬람 세계의 건축·96
샤를마뉴 대제 시대의 유럽·99
카롤링거 왕조의 건축·100
도시의 성장·103
로마네스크 양식의 출현·105
제3장 기독교 봉건제도의 승리:11~12세기
노르만의 성곽 건축·111
장원 건축·115
앵글로색슨족의 교회 건축·117
이탈리아의 교회 건축·121
노르만의 교회 건축·124
더램 성당과 리브 볼트·124
이탈리아와 독일의 교회 건축·126
12세기의 프랑스 교회 건축·128
스페인의 교회 건축·130
일반 주택·132
집중식 성곽·135
제4장 위대한 세기:13세기
13세기의 사회상황:도시의 성장·141
중세 도시 주택·145
고딕 양식의 탄생·146
고딕 양식의 특징·150
프랑스의 고딕·154
영국의 고딕·158
스페인·네덜란드와 독일의 고딕·164
이탈리아 도시 건축과 교회·167
제5장 자본주의의 성장:14~15세기
성곽 건축·177
후기 고딕 건축·179
14세기의 일반 건축·184
중세 후기의 사회·185
필립포 브루넬레스키·195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199
15세기의 피렌체 궁정 건축·202
도나토 브라만테·202
제6장 발견의 시대:16~17세기
16세기의 사회 상황·209
프랑스 궁성 건축과 필리베르 드 로름·210
미켈란젤로·214
안드레아 팔라디오·216
로마 가톨릭의 자부심과 교회 건축·220
16세기의 영국 건축·227
이탈리아의 바로크·229
이니고 존스와 17세기 영국 건축·234
17세기의 프랑스 건축·236
베르사유 궁전·242
17세기 유럽 지역의 건축:베네룩스와 북부 유럽·244
크리스
자본주의 논리를 초월하는 빌 리제베로의 건축 이야기
건축 역사와 이론은 대부분 사회경제 관계를 배제하고 문화적이고 미학적인 분석에 의존해 위대한 건축가들의 작품만 다루어왔다. 그러나 빌 리제베로는 건축사에서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건축물들의 전통과 맥락을 찾으려 했다. 위대한 건축가라 부르는 이들의 작품은 미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우리가 감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다. 그러나 그들이 지닌 특권의식 때문에 그들의 건축은 우리 삶에서 조금 벗어나 있다. 저자는 이처럼 “사회와 건축의 분리를 가져오는 특권의식이란 건축가에게 가장 위험한 유혹”이라며 건축양식은 역사·문화·사회와 더불어 종합적인 시각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건축예술은 한 시대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따라서 동시대의 건축물들은 그 시대가 지닌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특징을 담고 있다. 그런데 정형화된 시대 구분과 각 시대의 대표적인 양식만을 살피는 방법으로는 건축사를 역동적으로 살필 수 없다. 저자 빌 리제베로는 자연이 인간의 삶을 지배했던 선사시대부터 건축과 환경, 건축과 인간의 관계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후기자본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건축사를 아우른다. 또한 그는 건축을 정치·철학·역사·문화라는 씨실과 날실들로 촘촘하게 직조한다. 그와 동시에 시종일관 사회경제적인 분석틀을 들이대 역동적이고 변증법적인, 언제나 대립하면서 변화하는 건축의 역사를 보여준다.
빌 리제베로는 궁극적으로 건축의 역사는 모든 환경과 사회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엘리트적이기보다는 다원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많은 건축가들의 작품이 그저 몇몇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칠 뿐이지만 건축물들이 들어서는 도시의 문제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데 문제의식을 지니고 여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그는 이러한 문제는 자본주의 논리를 초월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건축의 전통과 맥락을 찾아내다
기존의 서양 건축사 책들이 건축 양식을 중심으로 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