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 검토위원 소개 / 들어가는 말
Chapter 01‘아이에게 놀이란 무엇인가’
Ⅰ. 아빠하고 잘 노는 아이가 잘 통(通한다
1. 흉내 내기 놀이
2. 몸짓은 관심과 집중을 높이는 상호작용
3. 신체접촉은 친밀감과 강한 유대감
4. 상호작용을 위한 질문의 중요성
Ⅱ.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 공감능력과 자기주도성에 있다
1. 공감능력과 관계성
2. 아이의 커다란 힘 자기주도성
3. 미래 핵심역량인 자기주도성
4. 메타인지의 중요성
5. 놀이 활동과 메타인지 능력의 진화
Chapter 02
Ⅰ. 놀이의 시작은 모티브(Motive
1. 놀이 활동으로 목표성향 계발
2. 높은 자기효능감이 뭐예요
Ⅱ. 놀이는 아이들의 삶 속에 있다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놀이의 자발적 동기와 비현실성
3. 자유로운 주도적 놀이
Ⅲ. 영·유아놀이에도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1. 연습놀이
2. 구성놀이
3. 가상놀이
4. 규칙이 있는 놀이
Ⅳ. 놀이의 효과는 행복감이다
1. 자유놀이의 행복
2. 생활속에서의 풍부한 놀이 재료
3. 놀이와 일상적 생활경험과의 결합
Chapter 03
Ⅰ. 놀이 활동의 시작은 표현력과 창의력이다!
1. 아이들도 욕구 충족
2. 창의성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
3. 만족지연 능력 향상
Ⅱ. 성장에 따른 적기교육과 연령별 놀이 방법
1. 만 2세 유아의 놀이
2. 만 3세 유아의 놀이
3. 만 4세 유아의 놀이
4. 만 5세 유아 놀이
5. 6~7세 자기조절능력의 완성을 위한 융합놀이
Ⅲ. 애착은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의 표현이다
1. 애착의 발달
2. 애착의 유형
3. 애착의 긍정적인 효과
Ⅳ. 애착과 관계성이 이동되는 경험도 필요하다
1. 교사-아이 간 애착 형성
2. 친해지기 관계성
3. 자녀와 교사의 관계 형성 방법
Ⅴ. 분리불안, 가정과 교육기관의 노력이 필요해요
1. 긍정적인 언어 환경
2. 일관된 애정표현
3. 효과적인 칭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