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천자문千字文은 널리 알려져 있듯이 6세기경 중국의 주흥사周興嗣(470?∼521가 하룻밤 사이에 지었다는 것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에게도 대표적인 한자 교습서였다. 오늘날 천자문은 단순히? 한자·한문 학습을 위한 교재만은 아니다. 천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의 학문과 철학의 토대가 된 것으로서, 우리의 전통 문화와 사상을 읽어낼 수 있는 중요한 코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그 생명력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하다.
『일석이조 漢字쓰기1 千字文』은 컴퓨터용 서체가 아니라, 서예가가 직접 손으로 쓴 세련된 펜글씨를 교본으로 하...
천자문千字文은 널리 알려져 있듯이 6세기경 중국의 주흥사周興嗣(470?∼521가 하룻밤 사이에 지었다는 것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에게도 대표적인 한자 교습서였다. 오늘날 천자문은 단순히 한자·한문 학습을 위한 교재만은 아니다. 천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의 학문과 철학의 토대가 된 것으로서, 우리의 전통 문화와 사상을 읽어낼 수 있는 중요한 코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그 생명력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하다.
『일석이조 漢字쓰기1 千字文』은 컴퓨터용 서체가 아니라, 서예가가 직접 손으로 쓴 세련된 펜글씨를 교본으로 하여, 따라 쓰기 편하게 하였다. 요즘은 컴퓨터 서체의 보급에 따라 쓰기 교본에도 컴퓨터 서체가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기계적으로 규격화된 컴퓨터 서체로는 아름답고 균형 잡힌 글씨를 익힐 수 없다. 『일석이조 漢字쓰기1 千字文』은 사람의 살아 있는 손맛과 서체의 아름다움을 함께 추구하였다.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천자문의 내용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현직 한문교육과 교수가 충실하게 풀이와 해설을 달았다. 이와 함께 한자마다 음과 뜻, 부수, 획수, 그리고 생활한자어를 함께 실어서 천자문의 한자를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는 서예인을 위하여 한간漢簡 천자문도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