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미술을 세계미술로 본 최초의 저술 - 역자 해제
서문
서론 조선미술
제1부 건축建築
1. 총론
2. 가옥(家屋
3. 누각(樓閣
4. 성벽(城壁, 문(門, 다리〔橋〕
5. 왕궁(王宮
6. 사당(祠堂과 불교사원
7. 건축구조(建築構造와 그 세부
8. 분묘구조(墳墓構造
9. 석굴사원(石窟寺院
제2부 조각彫刻과 불탑미술佛塔美術
1. 총론
2. 석탑(石塔
3. 다층탑(多層塔
4. 금속탑(金屬塔
5. 기념탑(記念塔
6. 불교묘비(佛敎墓碑
7. 석등(石燈
8. 기념석비(記念石碑
9. 왕릉(王陵의 석상(石像
10. 동물주제
제3부 불교조각佛敎彫刻
1. 총론
2. 불교 신계(神界의 분류
3. 붓다〔佛〕
4.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5. 보살(菩薩
6. 붓다의 배치
7. 불교의 성령(聖靈
8. 석굴암(石窟庵
9. 요약
제4부 회화繪畵
1. 총론
2. 고구려시대의 고분벽화
3. 고구려시대의 고분 장식
4. 고구려 고분의 동물화
5. 고구려 고분의 인물화 및 성령화(聖靈畵
6. 후대의 장식
7. 한자(漢字
8. 먹과 색채의 비종교적 회화
9. 종교화(宗敎畵
10. 의궤도와 목판조각
제5부 도자기陶磁器
1. 총론
2. 기와
3. 장식전(裝飾塼
4. 신라시대의 도자기
5. 고려시대(918-1392의 도자기
6. 투조작품(透彫作品:인물상과 동물상
7. 분청사기(粉靑沙器 및 짙은 색 문양 자기
8. 조선왕조시대의 조선 도자기 쇠퇴
9. 백자(白磁
10. 조선 도자기가 일본에 미친 영향
제6부 도자기陶磁器 이외의 수공예품手工藝品
1. 총론
2. 돌, 동석(凍石 및 크리스털 작품
3. 청동 작품
4. 동경(銅鏡
5. 범종(梵鐘
6. 금은세공(金銀細工
7. 칠세공(漆細工
8. 목조(木彫
9. 의복(衣服과 자수(刺繡
결론 조선미술의 특질
참고문헌
안드레 에카르트 연보
『조선미술사』 한국어판 출간에 부쳐 - 알브레흐
출판사 서평
1929년, 독일인 안드레 에카르트(Andre Eckardt, 1884-1971가 조선미술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집필한 ‘최초의 한국미술 통사(通史’. 저자는 편년에 치중하는 고고학적 관점이라든가, 문헌을 중심으로 역사와의 결부에 주력하는 역사주의적 입장에서 벗어나, 미적 특성과 양식 국면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한국미술을 서술하고 있다. 우리 미술사의 고전(古典이라 할 이 책은 이 분야의 연구자는 물론, 한국미술에 관심을 갖는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미술학도들에게 우리 미술사 연구에 새로운 기반이 되어 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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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년, 독일인 안드레 에카르트(Andre Eckardt, 1884-1971가 조선미술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집필한 ‘최초의 한국미술 통사(通史’. 저자는 편년에 치중하는 고고학적 관점이라든가, 문헌을 중심으로 역사와의 결부에 주력하는 역사주의적 입장에서 벗어나, 미적 특성과 양식 국면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한국미술을 서술하고 있다. 우리 미술사의 고전(古典이라 할 이 책은 이 분야의 연구자는 물론, 한국미술에 관심을 갖는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미술학도들에게 우리 미술사 연구에 새로운 기반이 되어 출 것이다.
♧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안드레 에카르트(Andre Eckardt, 1884-1974
뮌헨에서 태어나고 성장했다. 1909년 독일 카톨릭 베네딕트 교단의 신부로 한국에 파송된 이래, 이십 년 동안 체류하면서 서울 수도회가 설립한 교사양성소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경성제국대학 강사로 언어와 미술사 강의를 했다. 1928년에 독일로 돌아가, 한국 체류시의 답사를 통한 실견과 연구를 바탕으로 『조선미술사』(1929를 출간했다. 이후 브라운슈바이크 대학, 뮌헨 대학(한국학과 교수를 지내며, 이차대전 이후부터 말년에 이르기까지 한국학과 관련한 백삼십여 편의 논문과 서평을 발표했다. 저서로 『조선어 문법』(1923, 『중국, 그 역사와 문화』(1959, 『일본, 그 역사와 문화』(1960, 『한국, 그 역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