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세대를 잇는 시적 징후
1. 이성복과 죽음의 미학
2. 기형도와 그늘진 혀
3. 몰록의 아이들과 잔혹의 시학
4. 현대시와 포르노그래피 신드롬
5. 에로스인가 카사노바인가
2부 에로틱 아우라
1. 광인의 더블베드
-성귀수의 시를 통해 본 판타지의 방향
2. 재림의 성(性
-박상순의 시를 통해 본 판타지의 방향
3. 지질학적 육체와 에로틱 아우라
-채호기의 시를 통해 본 판타지의 방향
4. 떠도는 동공
-장경기의 시를 통해 본 판타지의 방향
5. 죽음과 영적 오나니즘
-남진우의 시를 통해 본 도착성의 미학
6. 퀴어의 감수성
-황병승의 시를 통해 본 엽기성의 미학
3부 여성시의 가면
1. 여자인가 죄인인가 광인인가
-여성주의 비평을 말하다
2. 용과 스핑크스, 그 언어의 신화
-김인희의 시세계를 중심으로
3. 반미학으로서의 엽기성
-김언희의 시세계를 중심으로
4. 거즈로 만들어진 가면
-김종미ㆍ안현미ㆍ이근화ㆍ김지혜의 시를 중심으로
1995년 등단 이후 10여 년 동안 열정적으로 비평활동을 해온 허혜정 시인의 첫 번째 시비평집. 그간 문단에서 지속적으로 왕성한 글쓰기를 해온 저자는 ‘성과’보다는 ‘활동’에 치중해 온 탓에 이제야 개인 비평집을 펴내게 되었다. 이 비평집은 저자가 비평을 시작한 90년대부터 지금까지 천착해 온 핵심 주제에 따라 선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그 주제에 따른 10년 이상의 궤적이 담겼다는 점에서 의의가 깊다. 핵심 주제란, 제목이 암시하듯 ‘죽음’과 ‘에로티즘’으로서 이 두 가지 주제는 저자가 현대시인들의 실험적인 시세계를 탐구하는 중요한 코드이다.
“나는 시라는 것이, 오시리스의 전설처럼 인류의 놀라운 상상력을 생산해온 거대한 근원에서 비롯된 활동의 일부라고 믿어왔다. 선사시대부터 예술적 표현을 가능케 한 알 수 없는 근원의 일부로서 존재한다고 말이다. 늘 나는 시 읽기를 통해 현대의 이성주의자들의 관심 밖에 있는 종교나 신비, 철학적 가치들을 가급적 조명하고 싶었다. 또한 내가 벗어나고 싶어했던 시대적, 문화적, 성적 상처들을 함께 반영하고 싶었다.” (서문에서
죽음과 에로티즘이라는 시선
이 책에서 표방한 저자의 ‘시 읽기’ 방식은 ‘죽음’과 ‘에로티즘’이다. 이것은 1995년 비평 등단 이래 줄기차게 천착해 온 주제이기도 하다. 이 책의 글들은 그러한 프리즘으로 90년대와 2000년대 활동 시인들의 시세계를 분석 진단하고 있다. 저자의 시선은 “에로틱한 관념 밑에 흐르는 거대한 자연”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존재를 불연속적인 것으로 바라본 현대적 현상들에 대한 반역”이라는 입장을 지니고 있다.
현대시의 실험정신에 주목하다
저자는 광기와 잔혹과 환상의 방식을 선택한 일군의 시인들에게서 디오니소스적 에너지를 발견하고 있으며, 그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동서양의 신화 또는 심령학의 시각을 동원하고 있다. 무의식, 비이성, 탈관습의 언어로써 토해낸 현대시의 상처인식에 대해 저자는 매우 적극적이고도 열정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의 시에 접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