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 서문7
1 근대화와 침략의 두 얼굴
- 철도 지식의 전래와 중국철도의 탄생 : 吳淞鐵道 (187627
서론29
1. 근대 철도 지식의 전래와 철도 부설론의 등장31
2. 오송철도에 대한 관민의 상이한 대응37
3. 철도 부설 논쟁과 중국철도의 초보적 발전49
결론60
2 철도를 통해 세력을 확장한 러시아
- 러시아의 동방정책과 중러관계의 변화 : 東淸鐵道 (189563
서론65
1.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중국 관동철도67
2. 청일전쟁과 중국의 전시외교74
3. 삼국간섭과 일본의 대응81
4. 청러밀약과 동청철도 부설권89
5. 요동반도 조차와 중러관계의 변화99
결론108
3 일본은 왜 간도협약을 체결하였나
- 간도협약과 일본, 러시아, 중국 그리고 조선 : 吉會鐵道 (1910111
서론113
1. 동청철도에 대한 일본의 인식114
2. 간도협약과 일본의 만주철도 부설권 획득118
3. 吉長, 吉敦, 敦圖鐵道와 길회철도의 완성126
4. 길회철도 부설에 대한 중국관민의 대응133
5. 북선 종단항의 설정과 동청철도의 매입142
결론154
4 부산에서 만주에 이르는 직행열차
- 한반도-만주 직통철도와 일화배척운동 : 安奉鐵道 (1911157
서론159
1. 한반도 종관철도와 안봉철도160
2. 안봉철도 개축에 관한 중일협상169
3. 안봉철도와 일화배척운동181
결론192
5 새로운 철도가 시장을 변화시키다
- 철도 부설과 중국동북시장의 변화: 安奉鐵道 (1911195
서론197
1. 안봉철도 부설과 압록강철교의 가설198
2. 철도운송화물에 대한 국경관세의 경감207
3. 3선연락운임제와 물류 유통의 변화216
결론225
6 철도를 통해 중국을 지배한다
- 열강의 중국철도 공동관리안과 북경군벌정부 : 川漢鐵道 (1920229
서론231
1. 열강의 중국철도 분할과 사천보로운동232
2. 일본의 팽창과 철도 공동관리안의 출현242
3. 철도 공동관리안과 북경군벌정부251
출판사 서평
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1840년 아편전쟁 이후 타율적으로 나라의 문을 열었던 중국이 이제는 정치, 군사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막강한 실력과 위상을 갖춘 명실상부한 G2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국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고 있으며, 세계는 바야흐로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소위 ‘중국열기’, ‘중국 신드롬’에 빠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의 발전과 팽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철저한 대비와 대응전략이 필요함은 두말할 나위...
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1840년 아편전쟁 이후 타율적으로 나라의 문을 열었던 중국이 이제는 정치, 군사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막강한 실력과 위상을 갖춘 명실상부한 G2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국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고 있으며, 세계는 바야흐로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소위 ‘중국열기’, ‘중국 신드롬’에 빠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의 발전과 팽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철저한 대비와 대응전략이 필요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역사적 경험을 공부하는 것이 첫걸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는 근대의 산물인 동시에 근대화를 가속화시켜 이를 전 지구적 범주로 확산시킨 주역이었다. 서구문명은 철도 등의 이기로 다가왔으며 중국으로서는 근대화와 자주독립이라는 양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철도가 불가결한 수단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서구제국주의는 식민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은행과 철도를 통한 침략”은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을 침략하는 전형적인 방식이기도 하였다. 이와같이 철도는 근대의 이기이자 열강의 침략이라는 양면적 성격이 병존하였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철도의 부설에 대해 자연히 그 필요성과 위험성이 동시에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