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화 시대의 그리스도교 - His+STORY 그리스도교의 역사 5
저자 배덕만
출판사 홍성사
출판일 2020-02-28
정가 19,000원
ISBN 9788936503673
수량
기획 취지문/ 머리말
1장 선교운동: 지각변동을 일으키다
2장 복음주의: 20세기 가장 주목할 만한 현상
3장 오순절운동: 수모와 박해를 넘어
4장 영성: 개인 신앙과 사회적 실천
5장 신학: 격변의 시대
6장 문화: 세상 속의 교회
7장 로마 가톨릭교회: 위축과 확장의 시대
8장 동방 그리스도교: 고립을 넘어 사귐으로
9장 분파들: 선을 넘은 종교적 실험들
참고문헌
<이 책의 특징>

●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으며,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급성장한 그리스도교 선교운동의 맥을 짚어 본다.
● 개인구원과 사회적 실천 사이에서 다각도로 펼쳐진 복음주의, 20세기 그리스도교 역사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과 관심을 촉발한 오순절운동의 역할을 살펴본다.
● 20세기 그리스도교 확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친 영성, 신학, 문화를 세밀하게 들여다본다.
● 개신교 역사만이 아니라 로마 가톨릭교회의 변화 및 동방 그리스도교의 쇠퇴 및 현재 위치를 서술한다.
● 그리스도교가 세속사회의 도전에 대응하고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탐색한다.


< 편집자가 뽑은 문장>

20세기 선교는 미국의 주도하에 제3세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 결과, 서양종교로 이해되던 그리스도교는 전 세계로 빠르고 역동적으로 확장되어 마침내 세계종교로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이런 변화는 오순절운동을 중심으로 한 성령운동과 복음주의 선교사들의 헌신적 사역, 운송 및 통신시설의 발달과 확장,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의 성장과 지원 때문에 가능했다. 한편, 유럽 교회를 중심으로 한 에큐메니컬 진영에서는 19세기 선교활동에 대한 진지한 반성을 토대로, ‘하나님 선교’라는 새로운 선교 개념을 천명했다. 양적·지리적 확장에 과도하게 치중하던 기존 선교운동의 부정적 결과를 극복하고, 선교의 질적·신학적 성숙을 위한 노력의 산물이었다. <1장 선교운동, 37쪽>

복음주의는 살아 있는 실체다. 복음주의를 정의하거나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은 복음주의가 오래전 시효가 종결된 역사적 유물이 아니라, 현재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18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복음주의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새로운 도전 앞에서 복음주의는 해법과 탈출구를 모색했고, 이 과정에서 이합집산을 반복하며 자신의 겉과 속을 일신해 왔다. 따라서 복음주의를 과거 특정 시점의 정의와 관점에 고착하여 이해하려는 시도는 시대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