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1 교육의 의미
2 교육과 교육기관
3 교육기관과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개념
1 실제적 입장
2 이론적 입장
3.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3 실제적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4. 교육과정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 활동과 수업계획
제2장 교육과정 개발과 활동의 기반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1 국가수준 교육과정
2 지역수준 교육과정
3 학교수준 교육과정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기술ㆍ절차 모형
2 숙의 모형
4. 개발활동의 참여 집단
5. 교육과정 개발 집단의 주요 관점
1 학문적 합리주의자의 관점
2 인본주의자의 관점
3 사회적응ㆍ재건주의자의 관점
제3장 교육목적, 핵심역량, 성취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3 교육의 구체적 목표
2. 교육목적의 주요 영역
3. 핵심역량의 개념과 구성
4.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제4장 교과서의 성격, 구성 체제, 외형 체제, 제도
1. 교과서의 성격
1 교육과정과 교과서
2 교과서의 개념
3 교과서의 역할
4 교과서의 유형과 기능
2. 교과서의 체제
1 교과서의 내용 구성 체제
2 교과서의 외형 체제
3. 교과서 제도
1 교과서 편찬 제도(검정기준 포함
2 교과서 공급 제도
3 교과서 채택 방법
4. 교과서의 발전 방향
1 좋은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
2 디지털 교과서의 전망과 한계
제5장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적법성의 원리
3 전체성의 원리
4 민주성의 원리
5 전문성의 원리
6 현실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