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 초기교단의 화두(문목
1. 문목과 성업봉찬사업
2. 문목의
<원불교신문>
연재
3. 문목 연재의 해석학적 접근
4. 문목 연재의 의의와 과제
5. 오염수의 극복
제1편 견성의 이론
제1장 견성의 난제
1. 견성은 어려운가?
2. 견성과 불견성(不見性
3. 견성의 정사(正邪
4. 견성의 방해요인
5. 견성의 필요성
제2장 견성의 개념과 방법
1. 견성의 개념
2. 견성의 목표
3. 견성의 단계
4. 견성의 방법
5. 견성의 결과
제3장 견성대상과 성불
1. 견성의 대상, 일원상
2. 교서정착과 견성
3. 견성과 양성 솔성
4. 견성과 성불
제4장 견성과 제종교
1. 인도불교와 견성
2. 선종과 견성
3. 유불도와 견성
4. 원불교 견성의 특징
제5장 소태산의 견성승인
1. 초기교단의 견성연마
2. 소태산의 견성인가
3. 법위향상과 견성
4. 지도자와 견성
제2편 견성의 실제
서두 문목의 연재를 시작하며
1. 중생을 살생하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2. 도적질을 하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3. 사사(私邪로 음탕한 일이 있고 보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4. 망령된 말을 하고 보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5. 밖으로는 비단같이 꾸며내고 안으로는 불량하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6. 한 입으로 두말을 하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7. 악한 말을 하고 보면 중죄라 하였으니 연구할 사
원불교는 1916년 4월 28일 창립된 새 시대의 종교로서 불교를 혁신한 소태산 대종사의 개벽정신과 직결되어 있다. 후천개벽의 시기에 탄생한 종교로서 원불교는 ‘정신개벽’을 슬로건으로 하여 ‘마음공부’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였다.
현대사회에 점증하는 인간의 고통은 무명(無明에서 비롯된다. 이에 소태산(1891~1943은 교단 창립기에 무명으로 고통 받는 중생들로 하여금 반야지(般若智를 얻도록 하기 위해 문목(화두 137항목을 제시하여 연마하도록 하였다.
다시 말해서 견성을 위한 방편으로 137개의 화두를 등장시켜 생활 속에서 연마하도록 하였으니, 이는 원불교 초기교단의 견성 인가의 방편이 되었다. 필자는 본 저서에서 137개의 화두를 하나하나 해석학적으로 접근하였다.
불교는 1300공안이니 1700공안이니 하며 많은 화두를 통해 깨달음에 이르도록 간화선(看話禪을 중시하였다. 하지만 소태산은 불법의 대중화를 향한 불교혁신의 정신에서 요긴한 화두 137항목을 설정, 초기교서
<수양연구요론>
(1927에 수록하여 연마토록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저서는 불법(佛法의 깨달음에 초점을 두고, 서편 「초기교단의 문목(화두」, 제1편 「견성의 이론」, 제2편 「견성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좁혀 말하면 ‘견성의 이론과 실제’라고 볼 수 있다. 윤회의 원인이 되는 무명을 극복, 견성을 통해서 해탈의 심법으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본 저서에서 강조하듯이, 21세기의 개벽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심오한 화두에 관심을 갖고 불법의 진리에 혜안을 얻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고통을 극복하여 삶을 의미 있게 개척해 간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인품 즉 불성(佛性을 발현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향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양연구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