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왕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가
저자 김기흥 외공저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11-11-14
정가 23,000원
ISBN 9788958624271
수량
1.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전근대시기 20명 제왕의 국가 통치 리더십
- 성공한 왕과 실패한 역대 왕의 역사가 들려주는 리더십 이야기


한국사에서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이어지는 전근대시기는 제왕의 나라였다. 전근대시기 최고의 권력자이자 통치자인 국왕, 왕조의 흥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던 이들은 나라를 어떻게 다스려왔을까? 또한 정국의 주요 국면에서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했을까? 성공한 왕과 실패한 왕의 리더십에서 우리를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전근대시기를 이끌어온 역대 왕들의 역사는 곧 우리 지식사회의 주요 화두인 리더십 문제와 자연스럽게 만난다.
이 책은 전근대시기 역대 제왕 20인의 국가 통치 리더십을 다루고 있다. 김기흥(고대사 전공, 박종기(고려사 전공, 신병주(조선사 전공 3인의 역사학자는 왕조의 운명과 이후 역사 전개에서 커다란 영향을 끼친 제왕들 가운데서도 특별히 생각과 통치행위가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삶의 지혜와 역사적 교훈을 주는 인물들을 선정했다. 고구려의 유리왕 고유리, 광개토대왕 고담덕, 백제의 무령왕 부여사마, 의자왕 부여의자, 신라의 진흥왕 김삼맥종, 선덕여왕 김만덕, 신문왕 김정명, 고려의 태조 왕건, 성종 왕치, 숙종 왕옹, 의종 왕현, 충선왕 왕장, 공민왕 왕전, 조선의 태종 이방원, 세종 이도, 광해군 이혼, 효종 이호, 숙종 이순, 영조 이금, 정조 이산이 그들이다.
옛것을 본받아 새로움을 창조하는 법고창신의 자세로 처세술을 넘어선 제왕의 리더십을 고찰한 이 책은, 우리 시대 리더십 부재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사적 지혜를 들려줄 뿐 아니라 역대 왕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 읽기의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 책은 삼국 · 고려 · 조선 시대를 전공한 세 명의 역사학자가 각 시대 주요 국왕 20명(삼국 7명, 고려 6명, 조선 7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생각과 통치방식을 고찰하고 있다. 선정된 국왕은 누구나 한번쯤 여러 책과 방송매체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