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夕荷 최현 선생님을 기리며
제1장
‘무용’ 및 ‘신무용’ 용어의 출범과 정착
1. 용어 ‘무용’의 시작과 한반도 수용
2. 예술 양식으로의 ‘신무용’ 용어 변화와 정착
제2장
조선무용의 개척자, 최승희의 신무용
1. 조선 귀국 3년간의 최승희 무용공연과 작품 활동
2. 재도일 후 최승희의 무용공연과 작품 활동
3. 세계 무대에서의 최승희 무용공연과 작품 활동
4. 최승희의 신무용, 조선무용의 특징
제3장
조택원의 조선 극무용을 향한 공연 활동
1. 조선반도에서의 조택원 무용 활동 개시
2. 프랑스에 다녀온 조택원의 무용 양상
3. 조택원의 극무용 안무 특징
제4장
김해랑의 신무용 계승 양상
1. 일본 유학파 김해랑의 무용 환경
2. 김해랑의 귀국 무용 활동 전개
3. 김해랑의 신무용 작품 양상
4. 전쟁 이후 김해랑의 무용 활동기
5. 김해랑의 신무용 발자취
제5장
최현의 현대기 신무용 완성
1. 근대의 도제식 교육
2. 스승 김해랑과 최현의 서울행
3. 최현의 독립과 영화배우 활동
4. 국립무용단과 최현의 춤
5. 창극단(가극단에서의 최현 안무
6. 최현의 개인적 무용공연활동
7. 최현의 무용 교육자 행로
8. 현대기 최현의 신무용 예술성 구축과 완비
부 록
참고문헌
참고자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