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서예와 중국서단
저자 곽노봉 저
출판사 학고방
출판일 2015-02-10
정가 22,000원
ISBN 9788960714731
수량
上篇 書藝
제1장 서예의 본체론
제1절 개술
제2절 용필
一. 용필의 중요성
二. 용필의 종류
1. 중봉
2. 측봉
3. 편봉
三. 용필의 방법
1. 기필
2. 수필
3. 행필
四. 용필의 절주
제3절 결구
一. 결자
1. 중심평온
2. 변화참치
3. 대립통일
二. 행기
三. 장법
1. 평형
2. 대비
3. 기맥연관
제2장 서예의 풍격
제1절 풍격의 형성
제2절 풍격의 유형
一. 강유
二. 아속
三. 평기
四. 교졸
제3절 시대서풍
제3장 서예의 창작과 감상
제1절 서예의 창작
一. 창작의 전제
1. 전통의 계승
2. 분석과 연구
3. ‘양’과 ‘오’
二. 창작의 규율
1. 전일단계
2. 박대단계
3. 태화단계
三. 창작의 방법
1. 관통고금
2. 개성표현
3. 독벽혜경
제2절 서예의 감상과 품평
一. 서예의 감상
1. 심미의 표준
2. 감상의 방법과 내용
二. 서예의 품평
1. 논품
2. 품평의 방법과 형식

下篇 中國書壇
제1장 서예교육
제2장 실용을 목적으로 하는 서예
제3장 전람회를 목적으로 하는 서예
제1절 전통
一. 전통을 고수하는 경향
二. 전통의 기초 위에서 창신을 하는 경향
1. 형성과정
2. 분류
3. 특징 및 평론
제2절 비전통
一. ‘현대파’
1. ‘현대파’서예의 형성과정
2. ‘현대파’서예의 주요작가
3. ‘현대파’서예의 작품 분류
4. ‘현대파’ 서예의 특징과 평론
二. ‘학원파’
1. ‘학원파’의 배경
실용의 필요에 의한 서사가 서예의 선도가 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중국서예의 가장 큰 특징은 문자와 모필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국서예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예 본체론, 서예 풍격, 서예 창작과 감상을 인식하여야 한다. 서예 본체론에서 중요한 문제는 용필과 결구이다. 서예 풍격에는 풍격의 형성과 유형, 그리고 시대 서풍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여야 한다. 서예 창작과 감상에서는 창작의 전제, 창작의 규율, 창작의 방법과 감상, 그리고 서예의 품평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곧 중국서예에 대한 중요 논술 내용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서단은 서예의 백화제방시대이면서 아직 모색기라 할 수 있다. 이런 조류의 형성은 아마도 무분별한 서양의 기법 도입과 일본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겠다. 현재 중국서단의 유파를 종합하면 다음과 크게 3주류로 나눌 수 있다. 즉 ‘전통파’.‘현대파’.‘학원파’이다. 이런 유파로 인하여 창작 유형이 다양하게 전개된 시대는 중국 역사상 매우 드물다. 각 유파의 탐색은 거의 모든 계층에서 참여하는 전람회에서 그 종적을 찾을 수 있다. 옛날을 거울로 삼으면 지금을 알 수 있고, 지금을 거울로 삼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미래 중국서단의 발전을 위하여 중국서예와 중국서단의 현상을 연구한다는 것은 매우 현실적이고 동시에 역사적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