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초등 평가의 이해
1장. 평가의 관점
1. 사회와 교육의 변화
2. 평가관의 변화
2장.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방향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3.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3장. 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2.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
3. 수행평가, 논술평가
2부. 초등 평가의 실행
1장. 통합교과
1. 융합을 반영한, 통합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2. 1학년 평가 계획: 학교, 가족, 마을, 나라
3. 2학년 평가 계획: 봄, 가을
2장. 국어
1. 학습의 중요한 토대인,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2. 한글 해득을 위한, 1학년 1학기 평가 계획
3. 자기 성찰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1학년 2학기 평가 계획
4. 말의 재미를 느끼는, 2학년 1학기 평가 계획
5.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익히는, 2학년 2학기 평가 계획
6.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
7. 의견을 피력하는,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3장. 사회
1.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사회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2. 미래 교통수단을 탐색하는,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
3.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4. 인구 대책을 수립하는, 5학년 1학기 평가 계획
5. 지구촌 갈등을 해결하는,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
4장. 수학
1. 합리성과 창의성을 추구하는, 수학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2. ‘수와 연산’, ‘측정’ 영역의 1학년 평가 계획
3. ‘놀이 수학’과 ‘달력 만들기’를 적용한, 2학년 평가 계획
4. ‘수와 연산’, ‘도형’ 영역의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
5. ‘도형’,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6. ‘수와 연산’ 영역의 5학년 1학기 평가 계획
7. ‘도형’ 영역의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
5장. 과학
1. 인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