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5
제1장 일본인과 일본문화의 특성·13
1. 집단주의 13
2. 일본 종교문화의 중층성과 상대성 20
3. 일본의 기리(義理와 기무(義務 23
제2장 일본인의 무종교성·27
1. 생활종교 28
2. 장의불교 31
3. 현세주의와 우키요(浮世적 삶의 태도 33
4. 평범 지향과 일상주의 36
5. 결론 38
제3장 신도神道·41
1. 신도의 정의 42
2. 가미 신앙 45
3. 신도의례?마츠리 50
4. 신사 61
5. 기키 신화로서의 신도?신화냐 역사냐 68
6. 결론 81
제4장 신불습합·85
1. 일본의 신불습합 88
2. 신불습합 과정 110
3. 본지수적本地垂迹 118
4. 반본지수적설 126
5. 결론 142
제5장 불교의 일본화·145
1. 시대적 배경 145
2. 호넨의 정토종 155
3. 신란의 정토진종 161
4. 잇펜의 시종時宗 170
5. 에이사이의 일본 임제종 180
6. 도겐의 조동종 184
7. 니치렌의 니치렌종 203
8. 결론 210
제6장 근세 불교·215
1. 근세 불교의 역사적 배경 215
2. 무로마치 불교 222
3. 에도 불교 228
제7장 근대 일본 천황제와 그리스도교·239
1. 천황제와 국가 신도 241
2. 신불분리(폐불훼석 245
3. 국체 249
4. <교육칙어> 254
5. 일본 그리스도교 256
6. 결론 285
제8장 유교는 일본에서 어떻게 변형되었는가?·287
1. 에도 시대의 주자학 288
2. 고학古學 297
3. 일본 주자학과 근대화의 관계 306
4. 실학과 조선의 근대화 311
5. 조선의 근대화와 유학의 상관관계 315
6. 국학 320
7. 결론 325
제9장 일본 그리스도교·329
엔도 슈사쿠를 통해 본 일본 그리스도교 332
제10장 일본 신종교와 신신종교·379
1. 일본 신종교 379
2. 일본 신신新新종교 397
마치면서·417
1.
가깝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일본! 이해하기 힘든 일본인의 사고방식과 행동!
대체 일본인들의 의식 속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 이런 일본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가?
최근 일본과의 관계가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한?중?일 삼국은 동아시아 지역공동체로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삼국의 평화적 공존이 절대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은 일본 ‘종교’를 통해 일본인과 일본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종교는 인간의 가장 깊은 심층을 다루기에 그 종교가 숨 쉬고 있는 문화의 중심적 가치와 결코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신도神道라는 토착신앙에서 기인한 독특한 종교문화가 현대에 이르기까지 종교뿐 아니라 정치, 문화 등 많은 방면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인과 한국인이 정서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은 양 민족이 지닌 종교적 양상에서 오는 차이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2.
이 책의 요지와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 책은 먼저 일본 문화와 일본 종교의 특성으로 집단주의, 종교의 중층성, 무종교성, 상대주의에 대해 살펴보는데, 그 근저에는 현세주의적이고 우키요(浮世적인 삶의 태도가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어서 일본의 민속종교인 신도에 대해 살펴보는데, 일본에 유입된 많은 외래종교 속에서도 오늘날까지 신도가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신도가 종교라기보다 일본인의 생활관습이고 국민정신으로서의 역할이 컸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일본 종교의 특징인 신불습합神佛習合에 대해 고찰하고 있는데, 정책상의 신불분리에도 불구하고 신불神佛의식이 일본인의 정신과 일상 속에서 오늘날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외래종교인 불교의 일본화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것은 가마쿠라 시대에 본격적으로 일어났는데, 이 시기에 말법사상이 성행하면서 염불사상이 크게 성행하였다. 여기엔 호넨의 정토종을 비롯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