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 평화문맹의 시대- 평화인식론과 평화다원주의
- 평화인문학을 위하여
Ⅰ부 평화 개념의 해체와 재구성
제1장 평화라는 말의 심층
- 개념의 바닥까지 내려가라- 평화 규정에 평화는 없다
- 정의로 평화를 설명할 수 있을까- 주어는 술어에 종속된다
- 평화는 술어다
-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제2장 평화와 평화들, 인식의 다양성과 평화다원주의
- 평화는 복수다- 평화다원주의
- 자기중심적 평화주의- 평화들 사이의 문
- 평화를 위한 덜 폭력적 수단
제3장 평화는 폭력을 줄이는 과정
- 사회적 비도덕성의 이유- 폭력으로 폭력을 줄이기
- 평화는 폭력을 줄이는 과정- 폭력을 줄이는 동력, 공감
- 활사개공의 평화- 공존과 비빔밥 평화
- 참여적 객관화
Ⅱ부 인간적인 평화와 평화인문학의 길
제1장 동서양의 평화론
- 평화의 개념화 과정- 정의의 구현과 대동사회
제2장 인간다움을 위한 학문
- 휴머니티스, 서양의 지성적 인문주의- 人文學, 동양의 도덕적 인문주의
- 아프리카적 인간성, ‘우분투’
제3장 인문학의 저자와 독자
- 전문가주의의 위험성- 쉽고 깊은 글쓰기
- 삶에 대한 비평- 평화인문학의 복합성
제4장 평화인문학의 실천적 과제
- 상처의 원인에 대한 해명- 아픔에 대한 공감력의 심화
- 비판적 성찰과 공감적 실천- 폭력 축소를 위한 윤리적 개입
- 증오의 치유와 학문의 구도성- 다원적 평화공동체의 구상
제5장 녹색평화와 목적론적 평화인문학
- 목적론적 평화인문학- 녹색으로서의 평화인문학
- 한반도발 평화인문학
출판사 서평
저마다 마음속에 품고 있는 제각각의 평화,
이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인가?
■ 이 책은...
많은 이들이 평화를 원하지만 우리 사회가, 더 나아가 이 세계가 평화로웠던 적은 없다. 왜일까? 자신?이 원하는 평화가 무엇인지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고, 평화롭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원하는 평화는 저마다 다른 양상을 띠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렇듯 평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다르다 보니 갈등이 싹트고 이러한 갈등...
저마다 마음속에 품고 있는 제각각의 평화,
이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인가?
■ 이 책은...
많은 이들이 평화를 원하지만 우리 사회가, 더 나아가 이 세계가 평화로웠던 적은 없다. 왜일까? 자신이 원하는 평화가 무엇인지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고, 평화롭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원하는 평화는 저마다 다른 양상을 띠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렇듯 평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다르다 보니 갈등이 싹트고 이러한 갈등은 때로 폭력으로 둔갑하기도 한다. 저자는 개인 또는 집단이 각자 정의 내리고 필요로 하고 이해하는 평화가 제각각인 것을 긍정하고 이를 조화롭게 다져나가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밝힌다. 이 책은 평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다양성이 갈등이 아니라 조화로 나아가도록 하는 탄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면서 이 땅에 평화인문학의 포문을 여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출판사 서평
평화의 바닥까지 내려가다
종교개혁을 이끈 루터는 당시 권력화한 교회 제도의 근거가 무엇인지 그 바닥까지 들어가 보는 과정에서 성서의 언어와 맞닥뜨렸다. 그는 성서를 몇 번이고 읽고 또 읽으면서 기존 관념을 꿰뚫어 그 바닥으로 나아갔고 결국 세계 질서를 전복시키는 동력을 그곳에서 찾아냈다. 저자는 스스로 인문학자임을 자각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