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4
머리글 14
제1장 우리의 모습과 그들의 시선
그래도 한국이 좋은걸요! 24
이불 속에서 부르는 만세 29
우리의 정직성은 몇 근인가? 38
세계가 경탄하는 ‘코리안 미스터리’ 49
어느 외국인이 겪은 한국 경찰 58
우리의 대외 이미지, 어찌할꼬? 70
순위 경쟁에 광분하는 대학들 79
제2장 국제화 시대의 애국관
6·25 전쟁 참전 용사의 눈물 88
“You Made My Day!” 95
무엇이 애국이고 누가 애국자인가 103
눈치로 살고 죽는 한국인 111
국제화의 선구자 싱가포르 이야기 118
잘못된 영어가 빚어낸 나라 망신 126
내 눈에 비친 미국의 저력 134
공공장소에서 남을 배려하는 자녀 교육 139
칵테일파티에서의 지혜로운 처신 144
제3장 더 빛나는 대한민국
꿈을 가진 자가 승리한다 154
세계를 놀라게 한 큰절 161
한국의 우먼 파워 168
가수 이문세가 보여준 통합의 장 176
해병다운 해병이 되고파서 184
손원일 제독 탄신 100주년을 맞이하면서 192
한국을 빛낸 ‘섬기는 지도자’ 이필섭 대장 196
제4장 그때의 감동이 미수(米壽에도
그 선생님이 보고 싶다 208
잊지 못할 은사를 찾아서 1 217
잊지 못할 은사를 찾아서 2 225
범세계적 합창 운동을 꿈꾼다 235
“먼저 한국인이 되고 볼래요” 243
10살짜리가 이룬 운동장의 태극기 250
동대문 시장에서 만난 우리의 한국 256
사람 울린 낡은 냉장고 262
옛 동산을 잃어버린 노부부의 낭만 270
함병춘 박사와 나의 만남 274
책 속으로
우리는 먼저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된 후, 세계를 가슴에 품는 바람직한 세계의 시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은 바로 그렇게 할 수 있는 정도와 첩경을 가르쳐 주는 소중한 이정표이자, 올바른 방향으로 이 시대를 이끌어 주는 빛나는 안내 성좌이다.
(13쪽
오늘날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하다못해 종교에서까지도 이 ‘눈치’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눈치’와 ‘적당주의’. ‘눈치’의 세계에서는 ‘정직’, ‘정도’라는 것이 때로는 맥을 못 춘다. 물론 ‘투명성’ 같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114쪽
그래서 결론적으로 나는 이렇게 주장한다. 기본적으로 영어 교육은 향학열이 있고, 소질이 있고, 즐기는 대상을 선별해서 집중적으로 또는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육성하는 영어 교육 정책을 쓰라는 이야기다. 하기 싫다는 공부를 억지로 시키려고 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과학자 되려는 학생에게 영어라는 부담을 주어 좌절시키지 말라는 것이다.
(132-13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