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 나에게는 인권이 있습니다
1장 나와 너 우리의 인권 바로 알기
1. 모든 인간은 존엄하다
2. 인간을 위한 권리, 인권이란?
3. 인간의 역사는 인권 확보를 위한 노력의 역사다
4. 1세대 인권, 시민ㆍ정치적 권리
5. 2세대 인권, 경제ㆍ사회ㆍ문화적 권리
6. 3세대 인권, 인류를 하나로 묶어주는 연대권
7. 인권 가치는 보편적일까?
★ 문헌으로 보는 인권 이야기| 인권운동사랑방에서 쉽게 풀어 쓴 《세계인권선언》
2장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청소년의 권리
1. 청소년은 스스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가?
2. 학교 내 체벌 문제와 신체의 자유
3. 학생의 사생활 보호는 어디까지일까?
4. 안녕들하십니까, 학교에서 표현의 자유는?
5. 편애에서 우열반까지, 교실에서 일어나는 차별들
6. 아르바이트, 청소년의 노동 문제
★ 생활 속 인권 이야기|고용노동부의 근로계약서 표준 양식
7.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 선거권과 피선거권 연령 논쟁
8. 청소년에게 휴식과 놀 권리를!
★ 문헌으로 보는 인권 이야기|쉽게 쓴 UN아동권리협약
3장 인권 감수성으로 뜨거운 사회 이슈 살펴보기
1. 국가 권력의 감시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2. 인터넷 시대의 ‘마녀 사냥’, 신상 털기와 잊힐 권리
3. 양심의 자유와 신념 그리고 국방의 의무
4. 범죄 피의자의 권리 그리고 사형 제도
5. 생명에 대한 자기결정권, 자살과 존엄사
6. 권력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성차별과 성폭력
7. 웃고 있는 가면 속의 눈물과 고통, 감정노동자의 인권
8.‘을 중의 을’, 깊어지는 비정규직 차별
★ 문헌으로 보는 인권 이야기|모두가 알아야 할 대한민국 헌법
4장 소수자에 대한 소외와 차별이 없는 세상을 위하여
1. 오늘 대한민국에서는 누가 사회적 소수자인가?
2. 장애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3. 성적 소수자 문제, 이제는 논의할 때다
4. 국경을 넘어와도 인권은 살아 있다
“우리는 모두 ‘빵셔틀’에서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
성적에 따른‘우열반’편성은 타당한 일인가?
교실과 SNS에서 친구를 왕따 시키는 것이 문제인 이유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존중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우리나라에선 정말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살아가고 있을까?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교실 밖 인권 교과서
출간 의의
인권의 역사와 개념, 그리고 오늘의 사회 이슈들까지
이 땅의 청소년들을 위한 최고의 인권 가이드!
청소년은 물론 교사, 학부모들이 함께 읽어야 할 ...
“우리는 모두 ‘빵셔틀’에서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
성적에 따른‘우열반’편성은 타당한 일인가?
교실과 SNS에서 친구를 왕따 시키는 것이 문제인 이유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존중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우리나라에선 정말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살아가고 있을까?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교실 밖 인권 교과서
출간 의의
인권의 역사와 개념, 그리고 오늘의 사회 이슈들까지
이 땅의 청소년들을 위한 최고의 인권 가이드!
청소년은 물론 교사, 학부모들이 함께 읽어야 할 필독서
사회 전반에 갈등이 심화되고 사회안전망이 취약해지면서 사람답게 살고 인간 존엄성을 지키는 문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왕따, 체벌, 교내 폭력을 비롯한 여러 문제가 산재한 학교 현장에서 다시 인권조례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등 청소년 인권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수많은 청소년이 희생된 세월호 참사 등으로 국가의 역할과 개인의 인권 보장에 대한 첨예한 논란은 더 이상 성인들만의 이슈가 아님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절실한 시점에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구정화 교수가『청소년을 위한 인권 에세이』를 펴냈다. 해냄출판사가 청소년들의 창의지성과 인성을 키우는 ‘대안교과서’로서 출간하고 있는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의 열 번째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