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말
서론
1 억압, 무지, 그리고 언던 사이언스
2 정치적 기회 구조의 인식적 차원
3 의미의 정치: 프레임에서 설계 갈등으로
4 대항 대중 지식의 조직 형태
5 제도 변화, 산업 전환, 체제 저항의 정치
6 현시대의 변화: 자유화와 인식적 근대화
결론
부록 더 읽을거리
옮긴이 해제
참고 문헌
찾아보기
■숙의민주주의 시대에 실천해야 할 새로운 과학 기술의 패러다임
‘언던 사이언스’의 문제의식은 무엇인가? 한국의 몇 가지 최근 사례로부터 접근해 보자. 2017년에 핵 발전소와 핵 산업 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이루진 숙의 민주주의의 실험과 2011년경부터 문제가 표면화되어 최근까지 조사와 재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기억하는가? 핵 발전소와 숙의 민주주의는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에서 시민 대중들의 참여와 다양한 의견 간의 토론과 타협이 갖는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과학의 특정 영역이 정부의 무관심과 기업의 의도적인 무시, 왜곡으로 언던 사이언스가 되어 결국은 큰 사고가 날 때까지도 연구되지 않는 과정과 그 심각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가습기 살균제를 성급히 출시하기 전에 그 성분들이 호흡기로 들어갈 때의 유해성을 더 세밀히 검사했더라면 10여 년에 걸쳐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일은 아마도 없었을 것이다.
언던 사이언스의 문제는 한국에서만 발생하고 있지 않다. 또한 정부와 산업계의 외면과 은폐를 막고 언던 사이언스를 연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을 마련하려는 시도도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이 연구되지 않는 과학, 즉 언던 사이언스의 개념과 영역을 보편적,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미국의 과학사회학자 데이비드 헤스는 ‘언던 사이언스’라는 용어를 처음 제안하고 그것을 정의하는 연구를 지금까지 선도해 오고 있다. 그는 이 책 『언던 사이언스』에서 자신이 지금까지 언던 사이언스를 중심으로 축적해 온 다양한 연구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재구성해 냈다.
“한국은 건설 중인 원전 2기의 운명과 핵 산업의 안전 문제 및 장기적 미래를 놓고 자문을 구하는, 숙의 민주주의의 실험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숙의는 핵에너지에 대한 견해 차이를 해소하지 못했고, 그럴 수 있다고 기대했다면 아마도 순진한 생각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실험들, 그리고 핵 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