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하나씩’은 프로그래밍의 기초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객체지향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본서의 넓은 범위의 주제는 초급이나 중급 정도의 프로그래밍 강의에 적합하다. 본서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과 참고 견딜 수 있는 의지 이외에 다른 필요조건은 없다.
본서의 주요 특징
이 책은 다음 세 가지 원칙에 근거하여 작성되었다.
1. 기초 우선
본서의 목적은 ‘객체 우선’이나 ‘객체 지연’이 아니라, ‘기초 우선’이다. 이 책에서의 방법은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는, 즉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기본 개념인 변수, 선택문, 반복, 메소드부터 설명을 시작한다. 일단 학생들이 기본 제어 구조를 이해한다면 클래스를 구성하기 위해서 제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반복이나 선택문과 같은 프로그래밍 도구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에 한정된 속성은 아니다. 사실상 Ada로부터 ZPL까지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들 도구를 제공해준다. 본서는 클래스를 구성하는데 그러한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우선 그 도구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설명한다.
본서의 필자들의 강의 경험으로는 이와 같은 바닥부터 위로 올라가는 상향식(bottom-up 접근법이 교육학적으로 강의를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집을 짓기 전에 목수 일에 사용하는 도구의 사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필자들은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자바를 ‘기초부터 시작하기’로 공부해야 한다.
2. 기본 프로그래밍 개념과 객체지향 개념의 독자적인 소개
본서는 학습 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기본 프로그래밍 구조를 다루고, 그 다음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과정에 따라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바를 보조 언어로 교육해야 하는 강의에서는 바로 ‘2부: 객체 지향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