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학교를 즐겁게 만드는 사소한 습관의 비밀
제1부 학교생활이 편안해지는 초등 매일 습관의 힘
1. 학교가 편하고 즐거운 아이들, 뭐가 다른 걸까요?
2. 학교생활이 부담스러운 대한민국 아이들
3. 교실 속 내 아이를 세우는 매일 작은 성공의 힘
4. 스스로 해야 하는 진짜 이유, 4차 산업혁명 시대
[마무리] 선진국의 자녀교육 사례 1. 독일
제2부 본격, 일상 속 부모 습관 점검하기
나는 얼마나 혼자 하도록 하고 있나요?(부모용
1. 수시로 아이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리세요
2. 일상 곳곳에서 아이에게 최대한 많은 기회를 주세요
3. 아이의 생활을 규칙적이고 단순하게 만드세요
4. 아이를 신뢰하고 있음을 수시로 표현하세요
5. 뒹굴거리고 마음껏 노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세요
6. 바로 대응하지 말고 천천히 속마음을 읽어주세요
7. 일상의 아주 작은 모습도 칭찬해주세요
8. 직접적인 지시 대신 간접적으로 마음을 표현해주세요
9. 말, 행동, 표정에서 긍정 메시지를 전달하세요
10. 부모 자신의 에너지를 파악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마무리] 선진국의 자녀교육 사례 2. 유대인
제3부 실전, 학교가 좋아지는 아이 습관 만들기
나는 얼마나 혼자 하고 있나요?(아이용
1. 습관의 출발, 따뜻한 가족 문화 만들기
2. 교실에서 사랑받는 아이의 매일 언어 습관
3. 매일매일 빛을 더하는 똑똑한 교실 속 습관
4. 인기 만점 우리 아이, 다정한 친구 관계 맺는 법
5. 자기 조절력을 기르는 연습, 스마트폰 사용 원칙
6. 시간을 주도하라, 스스로 계획하고 움직이는 하루
7. 초등부터 시작하는 똘똘한 경제 교육
[마무리] 선진국의 자녀교육 사례 3. 핀란드, 덴마크
제4부 유형별로 알아보는 초등 매일 습관 만들기
1. 성향별 매일 습관 만들기
적극적이고 의욕이 넘치지만 잔소리와 간섭이 심한 아이
수동적이고 자신감이 없어 친구에게 끌려다니는 아이
전반적인 발달이 더디고 행동
“작은 일이라도 매일 스스로 해내는 아이가 결국
평생 공부습관과 굴하지 않는 도전의식을 갖게 됩니다.”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초등 매일 습관의 힘』의 저자이자 초등 담임교사로 15여 년을 근무한 베테랑 교사인 이은경 선생님은 흥미로운 이야기로 서두를 엽니다. 다년간 초등 담임을 하면서 목격한 흥미로운 지점에 대한 이야기인데, 또래보다 학습지능도 높고 어휘수준도 확연히 높지만 혼자서는 아주 사소한 일도 결정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매년 반에 한 명씩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게 똘똘한 아이가 사소한 것 하나 혼자 해내지 못한다고요? 의아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런 아이들을 매년 봐왔다고 이은경 선생님은 말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 궁금해서 현역 초등교사와 자녀교육 전문가 14인과 함께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혼자서도 해내려는 의지를 가진 아이들과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 간에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오랜 연구 끝에 답을 찾아냈습니다.
성정과정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여 해내는 습관’을 길러주는 부모의 생활 태도라는 점을요. 부모와의 일상 속에서 스스로 해낸 성공경험이 많은 아이들이 자기주도 학습력과 친구 관계, 단체생활,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매우 발달한다는 것을 다년간의 관찰 결과 확인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자녀교육 분야 전문가들이 교실, 학원, 놀이터, 동네의 아이들을 만나며 오랜 시간 고민하고 자료를 찾아 연구하여 엮어낸 진심 어린 고민의 결과들이 책에 오롯이 녹아 있습니다. 전문가 15인이 다각도로 연구한 습관형성 지도법은 그만큼 체계적입니다. 현실에 적용 가능한 지도법만 담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아이의 성향별로, 형제 관계별로, 성장 시기별로, 가족 형태별로 매일 습관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기 때문이죠. 덕분에 우리 아이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습관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