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언어 학습과 두뇌
제1장 언어의 개발
언어습득을 위한 신경 연결망의 구현과 유지- 24
옹알이의 진정한의미-28
말하기를 도와주는 환경요소-29
언어습득 최적기-34
환경과 경험, 그리고 두뇌 발달-36
언어 개발의 시기와 단계- 37
언어 개발에 좋은 환경-40
언어 개발과 성별 상관관계- 45
두뇌 양반구를 모두 이용한 말하기-47
언어 개발을 돕는 주요활동-52
요약정리-55
제2장 언어학습과 두뇌
두뇌의 구조-60
두뇌 활동 관찰 방법-65
두뇌세포-69
세포는 어떻게 소통하는가?-73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의 오류-76
신경 재순환 과정-79
두 갈래의 신경 경로-82
학습과 기억: 정의-86
요약정리-91
제3장 두뇌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음식, 영양가득한 음식!- 96
공부하는 두뇌에 좋은 식단-107
수면: 기억에 필수적인 조건-110
적절한 운동-118
똑똑한 두뇌를 위한 환경적인 요소-120
두뇌와 신체를 상하게 하는 스트레스-126
따돌림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132
요약정리-134
제4장 음소인지
음소인지-142
기본 중의 기본-148
거울 뉴런 시스템- 149
함께 발화하는 뉴런들-150
소리 내어 읽어주기-150
언어학습을 위한 교육 표준화-153
음소인지 교육의 필요성-155
효과적인 음소인지 지도활동-156
요약정리-167
제5장 알파벳 코드 패턴과 프로그램, 그리고 파닉스
패턴과 프로그램-172
알파벳 원리-178
1:1대응? 정확한가?-179
공통기준: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1
자녀의 두뇌를 이해한 영어독서 지도법]은 자녀의 영어 읽기 지도방법을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해 자녀의 두뇌 이해를 바탕으로 한 영어독서지도 전략서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교사로서의 경험과 두뇌과학계와 교육학계의 연구결과, 함께 일했던 동료 교사와의 경험 등을 소개한다. 두뇌과학이 영어교육학 연구와 접목되어, 학생들의 읽기 지도를 위한 최고의 실천 표준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재미있고도 중요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1장에서는 아이가 모국어를 어떻게 습득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나이에 따라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두뇌의 접근방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2장에서는 두뇌 읽기연구에 사용된 이론과 적용하례들을 살펴 볼 것이다.
읽기 경로가 만들어 지기 위해서는 신경 재순환 과정이 필요하다
3장에서는 두뇌가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설명한다.
두뇌와 신체는 언어활동에 밀접한 관련이 있고 두뇌를 개발시키는 핵심은 다름 아닌 운동과 놀이이다.
4장에서는 두뇌 읽기 경로가 어떻게 시작 되는지를 보여준다.
모든 교사나 부모는 소리와 철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야하고 음소를 인식하고, 소리와 철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아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5장에서는 읽기를 배우는 것은 책을 읽을 때,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를 적절하게 결합시키는 자동화 과정인 파닉스를 다룬다.
6장에서는 유창성이란 무엇이며, 유창성이 왜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는지에 대해 살핀다.
적절한 표현을 넣어,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학생은 읽는 내용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더 잘 이해한다.
7장에서는 단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단어의 지식은 학생들의 향후 교과학습 관련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8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