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 공부의 땅 다지기
01. 공부 좀 해! VS 공부 왜 해야 하는데요?
02. 끌려다니며 공부하는 대한민국 아이들
03. 공부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일까?
04.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따로 있는데…
05. 고민을 할 틈과 여유가 필요해요
06. 두 가지의 기(基부터 탄탄하게 시작!
제2장 : 공부하는 이유의 씨앗을 심기
01. 사자는 언제 전력 질주를 할까?
02.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교집합을 찾아라
03. 글로 쓰면 이루어진다
04. 세워야 할 자존감+가져야 할 자신감
05. 꿈의 요소로 채운 환경을 만들기
06. 시간 도둑을 잡아라
제3장 : 공부를 잘하는 뿌리를 내리기
01. 學했으면 習해야 한다
02. 습하는 절대시간을 확보하라
03. 학(學할 때는 이렇게만 하자
04. 놀 땐 확실하게 놀자
05. 책 읽기는 토양에 거름을 주는 행동이다
06. 결과를 분석하는 연습을 하자
제4장 : 공부를 잘하는 줄기 뻗치기
01. 현재 나의 공부법을 점검하라. 나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02. 예습은 ‘맛보기’이다
03. 복습은 소화하기
04. 효과적인 필기법이란?
05. 완공을 하려면 6단계를 지켜라
06. 내가 만약 선생님이라면?
07. 학교 내신 시험은 3주간+3일 준비한다
08. 질문하라! 더 확실하게 알게 된다
제5장 : 공부를 잘해서 열매 맺기
01. 삶의 목표를 정했다면, 그 현장에 가보라
02. 꿈과 관련 있는 경험을 하는 데에 시간을 사용하라
03. 관련 없는 것 치우기, 관련 있는 것 채우기
04. 꿈의 비법서, 학습 비법서를 만들어라
05. 점검하고 평가한 후 대안을 수립하자
06. 나는 내 공부 분야의 Only.1이자 No.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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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수많은 아이와 학부모들은 공부를 잘해도, 못해도 고민과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1등을 하는 아이도, 꼴등을 하는 아이도 공부에 관해 각자 걱정을 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쳤고 또 아이들을 가르칠 교사들을 양성시키는 교육자로서 바라고 원하는 많은 것 중 한 가지는 가르침을 받은 아이들이 무엇인가를 알았을 때, 깨달음을 얻었을 때 기쁨과 희열을 순간순간 경험하며 그것으로 인해 그다음의 배움과 앎에 대해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 공부가 결국엔 즐거움이 되고 행복감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실 공부는 앎을 통해 되는, 머릿속에 내용이 쌓이는 지식적 축적의 의미도 있지만 한 걸음 더 지적으로 전진하고, 한 뼘 더 성장하였다는 사실로 인하여 즐거움과 만족, 보람, 감동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목적과 이유가 매우 큽니다.
얼마 전 어느 한 가정에서 아버지의 “너만 공부를 잘하면 우리 가족 모두가 행복할 텐데”라는 말을 들은 아들 A 군이 “그럼 나만 없으면 행복하시겠네요.”라는 말을 하고 모두가 보는 앞에서 투신하여 자살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매년 학업에 대한 부담과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하는 아이들의 소식을 접한 적이 많습니다. 결국, 교육자로서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아이들이 누리는 삶이 행복하고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사랑하며 그 사랑을 베풀고 전하는 삶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것을 이루는 데 있어 공부는 걸림돌이나 저해요소가 아니라 디딤돌이 되고 행복감을 주는 요소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학업성취도 1위의 핀란드는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자율적으로 연구하는 태도가 굉장히 좋습니다. 학교에 가는 것을 행복해하고 공교육의 장소가 행복감을 주는 지적공간이자 놀이의 공간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학교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고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매년 5만 명 이상이 학교를 떠난다고 하는데,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시도와 노력 등이 모여 행복감을 느끼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