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청소년소설의 개척자 현덕을 만나다!
현덕 탄생 100주년 기념 선집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는 작가 현덕은 흔히 동화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면 소년소설의 개척자로서의 면모에 주목하게 된다. ‘어린이’라는 호칭을 꺼려하는 나이, 곧 상급학교에 막 들어간 연령대의 소년 세계를 현덕만큼 잘 그려 보인 작가는 찾기 쉽지 않다. 현덕의 소년소설은 지금으로 치면 중학생 정도의 아이들이 겪음직한 일들을 다루는데, 이들의 모습과 생활상이 생생히 살아 있다. 그러나 현덕이 월북 작가인 탓에 그의 작품은 오랫동안...
청소년소설의 개척자 현덕을 만나다!
현덕 탄생 100주년 기념 선집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는 작가 현덕은 흔히 동화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면 소년소설의 개척자로서의 면모에 주목하게 된다. ‘어린이’라는 호칭을 꺼려하는 나이, 곧 상급학교에 막 들어간 연령대의 소년 세계를 현덕만큼 잘 그려 보인 작가는 찾기 쉽지 않다. 현덕의 소년소설은 지금으로 치면 중학생 정도의 아이들이 겪음직한 일들을 다루는데, 이들의 모습과 생활상이 생생히 살아 있다. 그러나 현덕이 월북 작가인 탓에 그의 작품은 오랫동안 묻혀 있었다. 게다가 그의 소년소설은 초등학생만 읽는 아동문학으로 오해돼 청소년들은 이 작품들을 제대로 접하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현덕의 소년소설과 대표 단편소설을 함께 엮어 청소년용으로 다시 펴낸 까닭이 여기에 있다.
청소년을 위한 대표 작품집
이번 작품집은 국내 최고의 현덕 전문가인 문학평론가 원종찬 선생이 청소년들을 위해 직접 엮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먼저 1부 ‘집을 나간 소년’에는 1946년 출간된 『집을 나간 소년』(아문각에서 어린이방송극 2편을 제외한 소년소설 9편 모두를 실었다. 「나비를 잡는 아버지」 「하늘은 맑건만」 「고구마」 등이 그것으로, 양심과 우정, 오해와 의심, 어려운 집안 형편과 진로 고민 같은 청소년들이 자주 부딪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