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1 - 7
어디일까요? / 누구일까요? / 억울한 일 / 책을 읽어요 / ‘주위’와 ‘주의’ / 무슨 낱말일까요?
2.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2 - 14
모험 / 같은 모양, 다른 뜻 / 무슨 뜻일까요? / 바르게 쓰기 / 바르게 읽기 / 십자말풀이
원고지 쓰기
3. 중심 생각을 찾아요(1 - 21
전통 놀이 / 과학실에서 / 과일 / 무슨 낱말일까요? / 비슷한말 / 반대말
4. 중심 생각을 찾아요(2 - 28
생물 / 준말 / 같은 모양, 다른 뜻 / 기후 / 무슨 뜻일까요?
5.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1 - 35
학교 / 무슨 낱말일까요? / 바르게 쓰기 / 띄어쓰기
6.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2 - 40
축구 / 같은 모양, 다른 뜻 / 띄어쓰기
7. 감동을 나타내요(1 - 45
감각 / 음악 / 낱말 뜻풀이 / 무슨 뜻일까요? / 흉내 내는 말 / 배 / 바르게 쓰기
8. 감동을 나타내요(2 - 52
표준어를 찾아요 / 달 / 무슨 낱말일까요? / 누구일까요? / -하다 / 원고지 쓰기
9. 바르게 대화해요(1 - 59
알맞은 높임 표현 / 무슨 낱말일까요? / 바르게 읽기 /
10. 바르게 대화해요(2 ? 64
-적 / 무슨 뜻일까요? / 바르게 쓰기 / 전화 / 원고지 쓰기
11.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1 - 69
전학 / 무슨 낱말일까요? / 어울리는 말 / 무슨 뜻일까요? / ‘-데’와 ‘-대’
12.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2 - 75
-껏 / 응원 / 마음 / 비슷한말 / 흉내 내는 말 / 원고지 쓰기
13. 글을 읽고 소개해요(1 - 81
악기 / 무슨 낱말일까요? / 길 / 축구 대회 /
‘어린이 훈민정음’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 2002년 첫 출간된 이래로 지금까지 교사와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그리고 교과서 어휘를 중심으로 편집되었기 때문에 새 교과서가 나올 때마다 개정판이 나왔으며, 제 3차 개정판은 2018년부터 적용되는 새 교과서 내용을 반영한 것입니다.
언어는 의사소통은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꼭 필요한 수단입니다. 이런 언어의 기본 단위가 바로 어휘입니다. 따라서 어휘력의 양적, 질적 향상은 어린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교과 학습은 물론, 그 학습의 결과를 묻는 시험이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휘력은 단순히 국어 공부의 한 부분이 아니라,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필수 항목입니다.
본 교재는 학년별로 꼭 필요한 어휘를 선정하고,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문제 형식을 다양하게 구성하였습니다. 본 교재를 통해 어린이들이 어휘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얻어 교과 학습은 물론 바른 국어 생활을 하는데 길잡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3차 개정판 어린이 훈민정음’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2018년부터 사용하는 새 교과 내용에 따랐습니다.
2. 학년별 교과 진도에 맞춘 어휘 학습 교재입니다. 기본 구성 순서는 국어 교과 목차에 따랐지만, 해당 학년에서 꼭 알아야 할 다른 교과목의 주요 어휘도 다수 포함했습니다.
3. 교과서 안에 있는 필수 어휘는 물론, 교과서 밖에 있는 중요 어휘도 함께 실어 알차게 구성했습니다.
4. 어휘력은 물론, 맞춤법과 발음, 띄어쓰기, 원고지 사용법, 기초 문법도 함께 학습할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