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AI시대 인간에게 필요한 기술, 감성적 창의성
들어가기 전에_ 자생력을 교육하다
자생력의 전형, 다빈치
전인교육은 어떻게 자생력을 꽃피우는가?
전이는 어떻게 자생력을 뿌리내리게 하는가?
1부 | 왜 자생력인가?
1장 요즘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다르다
디지털 네이티브 키즈에서 AI 네이티브 키즈로
인공지능, 지배하느냐 지배되느냐?
인공지능, 공존을 택해야 하는 이유
2장 10년 후, 내 아이의 꿈이 사라진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
아직도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게 하는가?
AI 시대, 부와 권력은 어디로 향하는가?
2부 | 자생력은 무엇인가?
3장 자생력을 구성하다
4장 A.I는 따라올 수 없는 감성
5장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힘
6장 습득이 아닌 융합하는 힘
7장 정답이 아닌 ‘수정’하는 능력
8장 예측불가를 대처하는 유연성
9장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
3부 | 자생력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10장 자생력의 토대를 마련하다_환경 전략
자생력을 기르는 환경이 필요한 이유
자생력의 3가지 풍토란?
11장 자생력을 학습하다_학습 전략
자생력은 자아실현을 이끈다
자생력 학습의 주체는 자신
자생력 학습의 교육 모델
12장 자생력 프로그램이란?
자생력을 키우는 4단계
동기와 인지, 행동을 수정하다
동기와 인지, 행동을 강화하다
4부 | 자생력을 어떻게 내면화하는가?
13장 동기를 자극해 자생력의 뿌리를 단단히 하라
14장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15장 흥미를 드높여 자생력을 구체화하라
16장 몰입을 통해 자생력을 경험하라
17장 다르게 사고해 자생력을 향상하라
18장 정서지능을 키워 자생력을 깊게 하라
19장 관계지능을 확장해 자생력을 드넓혀라
자생력 진단하기
AI 시대 생존력,
‘감성적 창의성’의 유무가 결정한다!
AI가 일사천리로 모든 일을 처리해 인간이 쓸모없어지는 상황이 벌어지면 어떻게 할까? 한걸음 더 나아가 기계의 지식과 기술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면 어떨까?
교육 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자기주도학습 일인자 송인섭 교수. 그는 2005년 EBS 다큐멘터리 [교육실험 프로젝트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에서 최초로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한국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으며 이 내용을 담은 『공부는 전략이다』(다산에듀, 2007는 부모 및 교육 관계자들에게 수십만 부 이상 판매되며 선풍적 화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이 자기주도학습은 1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 교육계를 이끌고 있다.
송 교수는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 속에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10여년간 8000명 학습자 및 학부모를 직접 연구했다. 특히 웬만한 지식과 기술은 인공지능이 대체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인공지능과 경쟁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하는지를 연구하는 데 몰두했다. 송인섭 교수의 연구센터를 찾은 이들 중에서 어디서도 동기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아이, 반복된 실패로 무력감에 빠진 아이, 극도의 주의력 결핍으로 힘들어하는 아이 등 절박한 위기를 겪고 있는 학습자를 심층탐구 했으며 부모 및 교육관계자들까지, 그 대상과 규모를 불문하고 연구를 거듭했다. 그 결과 위기 상황에 남다른 문제해결력을 보이고 유연성을 발휘하며 자기조절력을 갖추게 되는 아이들에게서 공통점을 찾아냈다. ‘감성적 창의성’이었다. 송 교수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불가결한 생존 능력인 감성적 창의성 교육을 전파할 필요성을 느껴 이 책 『와일드(Wild』를 출간했다.
만약 아이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더 늦기 전에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기 바란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시대에 이 책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또 어떻게 감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