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 1~4단계, <학습 도구 한국어> 1~2학년·3~4학년·5~6학년 총 11권
본 교사용 지도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본교재, 익힘책과 같이 총 11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본교재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1~4단계, 학교생활과 교과 학습에 더욱 도움이 되는 <학습 도구 한국어>(1~2학년, 3~4학년, 5~6학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도 본교재 구성에 따라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1~4단계, <학습 도구 한국어>(1~2학년, 3~4학년, 5~6학년 총 11권으로 출간이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 <의사소통 한국어>는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해서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 1~4단계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의사소통 한국어>의 1~4단계는 한국어 급수에 따른 구분입니다. 저학년 교재와 고학년 교재는 한국어 급수 구분은 같지만,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배운 한국어 내용을 적용하는 활동에서 차이를 두었습니다. 예를 들면, 저학년 교재에서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친숙한 활동이나 놀이를, 고학년 교재에서는 고학년 학생들에게 친숙한 활동이나 놀이를 담았습니다.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은 1~2학년 학생들이 대상이고,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은 3~6학년 학생들이 대상입니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학교생활과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한국어를 배우는 교재인 만큼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구분을 했습니다. 익힘책은 본교재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