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도구 한국어 1~2학년>
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1. 새싹이 났어요
2. 의미를 찾아요
3. 궁금한 것을 물어봐요
4. 더 길어요 더 짧아요
5. 답을 구해요
6. 수행 평가는 이렇게
7. 책 속으로 풍덩
8. 나누어 보고 묶어 보고
9. 하나하나 설명해요
10. 다음에는 무슨 일이
11. 알고 싶어요
12. 어떤 점이 다를까요
13. 특징이 있어요
14. 잘 했는지 확인해요
15. 어떻게 해결할까요
16. 발명가가 될래요
<학습 도구 한국어 3~4학년>
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1. 주변을 살펴봐요
2. 그럴 줄 알았어
3. 먼저 계획해요
4. 같으면서 달라요
5. 의견을 나누어요
6. 수행 평가 하는 날
7. 책을 읽고 난 후
8. 끼리끼리 모아요
9. 관찰하고 설명하고
10. 알아맞히기
11. 조사한 것을 써요
12. 비교해서 알아요
13. 부분으로 나누어 보면
14. 함께 생각해요
15. 이렇게 해결해요
16. 나의 꿈
<학습 도구 한국어 5~6학년>
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1. 탐구 활동을 해요
2. 이럴 땐 이런 생각
3. 계획하고 실행하고
4. 나란히 놓고 보면
5. 어려운 문제일수록
6. 수행 평가
7. 독서 기록장
8. 여러 가지 가지런히
9. 관찰 보고서
10. 예상할 수 있는 일
11. 요약과 기록
12. 여러 가지 비교 활동
13. 자료 분석
14. 내 생각에는
15. 문제를 해결하려면
16. 미래 사회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 1~4단계, <학습 도구 한국어> 1~2학년·3~4학년·5~6학년 총 11권
본 교사용 지도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본교재, 익힘책과 같이 총 11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본교재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1~4단계, 학교생활과 교과 학습에 더욱 도움이 되는 <학습 도구 한국어>(1~2학년, 3~4학년, 5~6학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도 본교재 구성에 따라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1~4단계, <학습 도구 한국어>(1~2학년, 3~4학년, 5~6학년 총 11권으로 출간이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 <의사소통 한국어>는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해서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1~4단계,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 1~4단계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의사소통 한국어>의 1~4단계는 한국어 급수에 따른 구분입니다. 저학년 교재와 고학년 교재는 한국어 급수 구분은 같지만,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배운 한국어 내용을 적용하는 활동에서 차이를 두었습니다. 예를 들면, 저학년 교재에서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친숙한 활동이나 놀이를, 고학년 교재에서는 고학년 학생들에게 친숙한 활동이나 놀이를 담았습니다.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은 1~2학년 학생들이 대상이고, <의사소통 한국어 고학년>은 3~6학년 학생들이 대상입니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학교생활과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한국어를 배우는 교재인 만큼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구분을 했습니다. 익힘책은 본교재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