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운동부터 수업 평가까지, 체육 수업의 시작과 끝을 말하다
교실이라는 익숙한 공간에서 벗어나 운동장과 강당에서 체육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교사에게 무척 부담스러운 일이다. 넓은 공간에서 들뜬 마음으로 모인 아이들의 산만함, 동료 교사와 같은 공간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 시범을 보여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수업 평가 기준의 모호함 등 체육 수업만의 독특한 어려움은 교사를 긴장시킨다. 또한 강당과 운동장, 교실에서 꼭 필요한 체육 교구는 무엇인지, 몸이 아파 수업을 참관하는 아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줄을 맞춰 서는 등의 질서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들의 체력을 어떻게 길러줘야 하는지도 고민이 된다.
이 책의
에서는 이런 고민들을 극복하고 더 좋은 체육 수업을 만들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나눈다. 핸드쉐이크를 통한 체육 시간만의 특별한 인사, 모둠을 구성하는 법, 수업과 관련된 재미있는 질서운동과 준비운동 방법, 교구 관리 및 정리법, 아이들을 교사에게 집중시키는 다양한 방법, 아이들의 부족한 기초 체력을 증진시키는 방법, 영상을 통한 체육 평가 방법 등 놀이 체육 전문가 김양수 선생님의 오랜 고민과 노하우를 통해 더욱 풍성하고 즐거운 체육 수업을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체육 교과 과정과 놀이 수업이 하나로!
이 책은 새 학기의 어색한 분위기를 한 방에 깰 수 있는 놀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실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교실 체육 놀이를 비롯해 체육과의 5개 영역 중 건강, 도전, 경쟁 영역에 특화된 놀이들이 차시별로 알차게 수록되어 있다.
에서는 계속 짝을 바꾸며 다른 친구들을 만나고, 다 같이 손을 잡고 원을 만들어 움직이며, 모둠의 기록 단축에 도전하는 등 몸으로 부딪치며 마음을 열고 학년 초의 어색한 분위기를 바꾸는 놀이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