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중국어 문법 연구, 인구어印歐語의 시각에서 탈피해야 한다
백년 이래 ‘멈추지 않은’ 두 가지 일
‘중국어의 특징’에 대한 기존의 인식
‘중국어의 특징’에 대한 새로운 인식
맺는말
참고문헌
제2강 “묘사와 해석”?문법 연구의 방법 실례
사례1 “이백李白”과 “두보杜甫”의 도입
사례2 고대 중국어의 “之”구문과 “之”의 기능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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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왜 중국어는 동사도 명사라고 하는가??문법 연구의 타파와 재건립
두 가지 곤경으로부터의 탈피
반걸음만 앞으로 나아갈 뿐
언어 유형론의 각도에서 본 ‘명동 포함(名?包含’
‘실현 관계’와 ‘구성 관계’
왜곡된 관계
대명사(大名?와 상태 묘사어(摹??
“出租汽?(택시” 문제
보어 문제
“之”와 “的”의 기능
뇌영상 실험에 관한 결과 분석
아동의 명사, 동사 습득
문법 연구의 타파와 재건립
참고문헌
제4강 말할 것인가, 말하지 않을 것인가?―허사虛詞 연구의 중요한 문제
말하는 것과 말하지 않는 것은 다르다
이렇게 말하는 것과 저렇게 말하는 것은 다르다
“인사”?발화에서 발화 행위로
“了”?행위영역에서 언어영역으로
다른 허사가 ‘언어영역’에 진입
‘언어영역’으로 들어간 후의 변화
맺는말?‘말하다’의 논리를 연구하다
참고문헌
제5강 ‘문법 은유’와 ‘은유 문법’
사물영역, 동작영역, 성상(性?영역간의 투사(投射
행위영역, 지식영역, 언어영역간의 투사
“在”영역과 “?”영역간의 투사
통사영역, 의미영역, 화용영역간의 투사
의미영역과 형식영역간의 투사
“的”자구조의 지시 특징
“不?”의 문법화와 어휘화